주간동아 “점자정보단말기 납품대가 의혹” 보도
장애계 ‘결과 나와야… 장애인총선연대와는 별개 문제’ 조심스러운 분위기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2번 최동익(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상임대표,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후보가 배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간동아 830호에 따르면,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 서울지부장 등 관계자 7명은 지난 해 12월 최동익 회장의 비위사실을 수사해 달라는 진정 및 고발장을 청와대와 검찰에 각각 제출했다. 현재 검찰 지휘를 받아 서울 동작경찰서가 수사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고발장에 적힌 최 회장의 주요 혐의 내용은 ‘2007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공동모금회)가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로부터 63억 원의 성금을 기탁 받아, 시각장애인에게 점자정보단말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했다. 한시련도 이 사업에 참여했다. 최 회장은 이 과정에서 납품업체 중 하나였던 A 기업으로부터 리베이트 명목으로 1억 원을 받았다. 최 회장은 자신이 이사로 있는 한 장애인단체를 통해 기부금 명목으로 돈을 받은 뒤, 이를 개인적으로 사용했다’는 것.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2번을 배정받은 최동익 후보
점자정보단말기 보급 사업은 전경련 회원사들이 돈을 대고, 공동모금회가 기획 및 진행했으며, 한시련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단말기를 보급하고 교육 관련 업무를 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주간동아는 “점자정보단말기는 대당 500만 원에 이르는 고가 장비나, 당시 1,200대 넘게 구매하면서 납품단가가 10~20% 떨어졌다. 납품단가가 낮아지면서 2006년 말 사업이 모두 끝난 시점에서 6억 원 가량의 예산이 남았다.”고 전했다.

이어 “공동모금회는 2007년 초 남은 돈으로 점자정보단말기를 100여 대 추가 구매해 시각장애인에게 나눠주는 사업을 별도로 진행했다.”며 “고발인은 ‘지난 해 4월 점자정보단말기를 공급한 두 업체 중 하나인 A 기업 대표를 만났는데, 2007년 초 100여 대의 단말기를 추가로 납품하면서 최 회장에게 1억 원의 리베이트를 건넸다는 말을 들었다. 직접 현금을 받아간 것은 아니고 최 회장이 이사로 있는 C 장애인단체를 통해 기부 받은 뒤 그걸 찾아서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실었다.

이에 대해 A 기업 대표와 최 회장은 ‘1억 원을 기부 및 받은 것은 사실이나 점자정보단말기 납품대가가 아닌 선의의 기부금’이라고 주장했다.

주간동아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A 기업 대표는 “납품대가로 준 것은 아니다. 최 회장은 당시 점자정보단말기 보급사업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오랜 친분이 있는 사람이어서 순수한 마음으로 줬다. 최 회장이 새롭게 무슨 사업을 한다고 해서 줬다.”고 말했다.

최 회장 역시 “A 기업 대표가 나를 개인적으로 도와준 것으로 생각하며, 리베이트는 절대 아니다. 1억 원 중에서 5,000만 원은 당시 내가 추진하던 사업(시각장애인정보접근성센터)을 하는 데 썼다. 사무실 임대료와 운영비 등으로 썼고, 나머지 5,000만 원은 한 사회복지법인에 기증했다.”고 해명하면서도, “5,000만 원을 기증한 사회복지법인이 어디인지 말해줄 수 없다. 시각장애인정보접근성센터는 설립하지 못했다.”고 일축했다.

▲ 주간동아 830호에 실린 최동익 후보 관련 기사.
▲ 주간동아 830호에 실린 최동익 후보 관련 기사.
고발인, “최 회장 측, 허위 확인서 꾸미고, 압력 넣고 있다”

이번 사건을 고발한 한시련 한 관계자는 “(고발 내용의 사건이) 소문으로 나돌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해 4월경 이 사실을 A 기업 대표로부터 확인했다.”며 “점자정보단말기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하나라도 더 전달될 수 있게끔 해야 하는데, 시각장애인에 돌아가야 할 이익을 개인이 착복한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문제.”라고 고발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이어 “총선 시기와 묘하게 맞물려 기사가 나왔는데, 고발한 시점은 이미 오래됐다. 개인적인 입장을 내세워 최 회장의 출세에 방해를 놓고자 하는 게 아니다. 오히려 시각장애인이 국회의원이 된다는 데 환영하는 입장이다. 단지, 잘못이 있다면 분명히 시인과 함께 반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 회장 측은 고발 내용이 허위라는 확인서를 받아, 마치 내가 개인의 목적에 이용하는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 또한 나를 가만두지 않겠다고 압력을 넣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허위 확인서를 내세우며 주장할 경우, 이에 반박할 증거가 충분하기에 주저 없이 공포하겠다. 자기 비호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 끝까지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간동아의 기사 소식이 알려지자 민주통합당은 ‘정치공세’라고 주장하면서도 난처해하는 분위기다.

민주통합당 김현 수석부대변인은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검토한 사안이다. 후보배제원칙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최동익 씨를 공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동익 후보가 공동본부장을 맡을 예정이었던 28일 ‘민주통합당 4.11 총선 장애인선거운동본부’ 출범식 일정이 갑자기 취소됐으며, 당 내 법무팀에서 이번 사안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애계도 별도의 언급 없이 관망하는 분위기다.

한 장애계단체 관계자는 “수사 결과가 나와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켜봐야하지 않겠느냐.”며 “최 후보가 2012장애인총선연대와 별개로 개별 공천한 사실은 화가 나지만 이 문제는 별개로 바라봐야할 것 같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최 후보만이 아니라 한시련 등 장애계단체까지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입장을 밝히기가 정말 난처하다.”며 “그러나 장애계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사실상 확정된 마당에 이런 문제가 뚜렷한 해명 없이 유야무야 덮어지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 최 회장을 비롯한 한시련 등 관련단체가 먼저 나서서 명확히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