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사회복지연대 ‘보편적 복지서비스 촉구 기자회견’ 개최

현장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복지국가사회복지연대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진호 기자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시민의 권리로!"

사회복지계 일선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복지국가사회복지연대(이하 복지연대) 회원 50여 명은 30일 서울시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각 정당에게 ▲4.11 총선에 앞서 보편적 복지국가의 구현에 걸 맞는 정책목표를 밝히고 국민·시민사회복지단체에게 검증 받을 것 ▲지역구 공천에 가장 중요한 심사 기준으로 보편적 복지국가의 구현 의지와 정책적 추진 능력을 우선 적용할 것 ▲비례대표 후보군의 당선 안정권 내 보편적 복지국가 실현의 적임자를 포진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보편주의에 기반한 복지국가를 궁극적인 우리사회의 미래상으로 받아들이고 경제, 노동,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인간의 존엄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민의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며 “그러한 작업을 행하는 기반이 이번 4.11 총선을 통해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랫동안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 학계에서, 다양한 지역사회 안에서 복지국가의 토대를 만들고자 헌신해 왔던 이들이 복지국가의 주체가 되고자 모였다.”고 이번 기자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복지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태수 교수는 “4.11 총선은 복지국가로 가기 위한 중간다리 거점.”이라며 “민주통합당이 김용익 후보를 비례대표 6번에 배정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이것 또한 ‘생색내기용’이 아닌가 싶다. 한편, 새누리당과 통합진보당은 사회복지 전문가나 복지국가를 실현시킬 수 있을만한 사람을 아예 배정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서 복지에 대한 공약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인물로 승부하려는 경향이 짙을 뿐 공약의 무게나 실현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교수는 복지연대의 정치색론에 대해 “정치권을 압박하기 위한 정치적 연대의 필요성은 있으나, 개인의 출세나 입신을 위한 자리가 되지 않도록 극도로 조심하고 경계할 것.”이라고 확고히 했다.

이 교수는 “크게 보면 이번 총선은 사회복지계 내부적으로 자기성찰과 고민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선을 겨냥해 전략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활동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교육복지연구소 전구훈 연구소장 역시 “복지연대가 이익집단이라는 시각이 있는 것 같은데, 보편적 복지는 특정 단체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닌 만큼 오해를 풀고 함께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복지연대는 4.11 총선까지 온라인을 통해 ‘배지 달기 운동’ 등의 캠페인을 통해 복지연대의 활동을 알리고, 사회복지사 등 많은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복지연대는 보편적 복지가 더 이상 정치인들의 구호나 선심성 공약이 아닌 시민의 주체적인 역량이 함께해야한다는 데 뜻을 모아 지난 해 8월 25일 꾸려졌다.

복지연대는 △복지국가연대기구들과 함께하는 공동신천과제 10가지 △보편적 복지서비스의 확립을 위한 6대 영역 25가지 세부의제 등을 실천의제로 내걸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