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시청각장애인 위한 특별상영회 열려

 

ANK>> 국내 최초로 일반영화 버전과 배리어프리영화 버전으로 동시에 개봉한 영화 '마이 백 페이지'가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상영회를 가졌습니다. 정유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스크린에 한국어 자막과 영화속 상황을 설명하는 음성이 함께 나옵니다. 관객들은 영화의 내용을 놓칠세라 눈과 귀를 기울여 영화에 집중합니다.

시청각 장애인들도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자막과 음성해설을 함께 제공하는 배리어프리 버전의 영화 ‘마이 백 페이지’가 지난 31일 홍대 한 영화관에서 특별 상영회를 열었습니다.

영화 ‘거울속으로’의 김성호 감독이 배리어프리 버전의 자막과 더빙, 음성해설 연출을 맡았고 배우 한효주 씨와 김동욱 씨 등이 음성해설과 성우로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INT 김성호 감독/ ‘마이 백페이지’ 배리어프리 버전 연출
“아무래도 대사를 통해서 전달하는 부분하고 외국영화다 보니까 더빙을 통해서 대사전달력이 있어야 하는데, 눈을 감고 영화를 본다거나 소리를 안들리게 하고 보면서 뭐가 필요한지에 대한 부분들을 좀더 세심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었으니까 그런 부분의 작업을 통해서 이런 부분들은 좀더 신경을 써야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상영회에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데프디자인클럽의
시청각 장애인들이 참석해 배리어프리영화를 본 소감을 감독에게 전했습니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것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습니다.

INT 박영진/ 한국농아청년회 부회장 (청각장애 2급)
“자막이 나오는 것도 편하고 효과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줘서 상황이 뭔지 그걸 알게 되니까 편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화면해설이 영화상영과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관람에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습니다.

“근데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시각장애인을 위해서 화면해설이 동시에 있었기 때문에 분위기에 맞는 배경음악이라든지 거기에 대해서 말 소리가 들려서 청각장애인은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해설하는 부분이 조금 방해가 되는 거 같아서 그게 좀 아쉬웠습니다.”

배리어프리영화 설립추진위원회 이은경 대표이사는 앞으로 장애인단체, 멀티플렉스 극장 등과 협력해 매해 15편 이상씩의 배리어프리영화 제작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