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함께 변해가고 있는 가족의 형태,

이로 인해 뒤따르는 저출산문제부터 맞벌이로 인한 양육의 어려움으로 인해 자연스레 부모와 아이 사이에도 유대관계가 흐트러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유대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고선주 원장 / 한국건강가정진흥원 INT)
Q. 구체적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요?
A. 모든 가정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가정, 건강한 가정이란 문제 해결력을 가지고 있는 가정이고요. 그래서 어떤 어려움이 닥쳤을 때 가족이 그것을 슬기롭게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한다던가, 아니면 가족문제와 관련된 상담을 지원해드리고 또 함께 아이를 키우는 돌봄 나눔 사업 등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건강한 가정이 뿌리 깊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Q.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배경에 대해 알고 싶은데요.
A. 2005년부터 건강가정기본법이 시행되었는데요. 저희가 기본적으로는 예전에는 모든 사람들이 결혼을 하고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고 또 지역사회가 함께 아이를 키우고 해서 별다른 특별한 어려움이 없었다라고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최근에는 가족문제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또 결혼을 하지 않거나 아니면 결혼을 했더라도 이혼을 보다 쉽게 하거나 이혼한 이후에도 어려움이 있거나 이런 것들 때문에 가족생활을 한다는 것 자체가 혼자만의 힘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라고 하는 것에 합의 되게 이르렀습니다. 아마 저출산현상도 일조했을 것입니다. 그것 때문에 국가가 건강한 가정생활의 유지에 책임을 지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건강가정지원법이고요. 그것에 따라서 공식적인 전달체계로 건강가정지원센터가 현재 전국에 148개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148개 건강지원센터에서는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요,

Q.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을까요?
A.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우선 생애주기별 가족생활교육을 받으실 수가 있어요. 결혼하는 것 자체가 굉장한 스트레스입니다. 결혼부터 시작해서 부모가 된다는 것, 또 아이를 키우고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고 아이들이 커 나가고 또 부부만 남게 되고 은퇴를 하고 이러한 주요한 생애사건들에 대비해서 가족생애주기에 따른 교육을 받으실 수 있고요. 또 어떤 구체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는 전문가로부터 가족상담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또 이외에 최근에는 아이를 함께 키운다라는 모토로 돌봄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과 가족이 이웃과 이웃이 우리 아이를 함께 키우는 함께 돌보고 함께 키우는 모두가족입니다. (가족)사랑의 날 프로그램입니다. 이것은 중앙부처도 함께 하고 있는데 매주 수요일은 정시퇴근의 날이에요. 그래서 적어서 모든 직장에서 정시퇴근을 할 수 있으면 그리고 돌아갔을 때 가족과 함께 어떤 일을 함께 할 수 있어야만 하잖아요. 엄마는 엄마대로 집안일을 하고 아빠는 아빠대로 TV를 보거나 독서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센터에서 직접 운영을 하고 혹은 집에서도 엄마아빠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저희가 개발해서 보급하는 일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의 건강가정지원센터마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다르지만 가족교육에는 생애주기별 부모교육과 남성대상 교육이 있고요, 가족 상담 프로그램과 가족친화문화조성사업에 매주 수요일 정시퇴근으로 가정의 유대감을 높이는 가족사랑의 날 프로그램 등,

또한 한부모가족, 조손가정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에 따라 지원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Q. 그렇다면 프로그램의 이용자격과 신청방법은 무엇일까요?
A.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요. 신청은 1577-9337로 전화를 하시면 가장 가까운 건강가정지원센터로 연결이 됩니다. 혹은 포털이나 홈페이지에서 건강가정지원센터 아니면 www.familynet.or.kr을 입력하시면 저희 건강가정지원센터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가정, 더불어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쓸 계획이라는데요.

Q.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앞으로의 계획을 알고 싶습니다.
A. 아이를 함께 키우는 양육부분에 가족과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돌봄나눔사업에 조금 더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도 조금 더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고 특히 가족생활에서 중요한 것이 아빠의 역할이거든요. 아빠들이 조금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들을 많이 활성화하고 있고요. 또 가족봉사단이라든가 또 가족사랑의 날을 운영함으로써 가족이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웃과 함께하고 그런 이웃과 함께하는 건강한 가족의 힘이 또 우리 대한민국을 조금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여기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사회. 가정 친화적인 지역과 일터를 만들기 위해 힘쓰는 건강가정지원센터, 가까운 센터에서 따뜻한 가정만들기 함께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