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가칭)문화복지사’ 제도 도입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화부)는 문화복지 현장 지원을 위한 ‘문화복지 전문 인력 양성·배치 시범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복지 전문 인력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기초·심화 통합 과정을 이수한 후, 전국의 문화예술·사회복지시설에 배치돼 문화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앞서 지난해 문화부는 문화복지 전문 인력 양성과정을 이수한 교육생 36명을 전라북도와 부산광역시에 시범적으로 배치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그 범위와 규모를 전국으로 확대해 문화복지 전문 인력을 선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16개 시·도에서 추천한 문화바우처 사업 담당자와 문화예술기관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추천한 문화예술, 사회복지 관련 전공자와 종사자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을 병행하게 된다.

교육과정에는 문화예술 전문가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전문가도 강사진으로 참여하게 되며, 교육 이수자는 기관 수요에 따라 다음 달 중순부터 배치해 활용할 예정이다.

문화복지 전문 인력 양성과정 배치기관 신청은 13일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홈페이지(www.kcti.re.kr)를 통해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02-2669-986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복지 수요 증가에 따른 맞춤형 문화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현재 문화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문화복지 사업은 문화·관광·체육 분야 27개 사업, 총 1,181억 원 규모에 이른다.

문화부는 “그간 소외계층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및 문화격차 해소, 여가문화 활성화를 위한 문화복지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로 문화복지 사업예산도 대폭 확대돼 왔다.”며 “그러나 소외계층의 다양한 문화예술 수요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할 문화복지 전문 인력이 부재해 그간 각종 문화복지 프로그램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고 한계점을 지적했다.

이어 “실제로 사회복지사와 기존 문화예술 인력이 지역의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담당해 오고 있었지만, 과중한 업무 부담과 전문성 부족 등으로 충분한 사업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으며, 그 사업 효과도 제한적이었던 것이 현실.”이라며 “기존 사회복지사의 경우,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 경험 및 전문성 부족, 과다한 업무량 등의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 문화복지 사업 현장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양성되는 문화복지 전문 인력은 각 지역의 지역문화재단, 문화시설, 사회복지 시설 등에 배치돼 지역의 문화소외계층의 문화욕구를 이끌어내고 그에 맞는 문화복지 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문화부는 “동 사업은 우리 사회에서 경제·사회·지리·신체적 제약 등으로 문화예술을 누리지 못했던 소외계층이 더욱 섬세하고 적절한 문화복지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더불어 문화예술 전공자들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화복지 전문 인력 양성·배치 결과를 토대로 ‘문화복지사’ 제도 도입 추진

문화부는 올해 문화복지 전문 인력 양성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연말에 통과된 ‘정부의 문화복지 증진 의무와 문화바우처 근거’를 규정한 문화예술진흥법을 개정해, 향후 ‘(가칭)문화복지사’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문화복지사의 방향과 세부 운영계획 등의 제도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