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가 얼마 전 영유아에 대한 무상교육을 선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견을 내놨는데요. 하지만 내년부터 복지부와 교과부가 만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령별 누리과정을 도입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만 3~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국가수준 공통과정인 연령별 누리과정이 적용됩니다.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는 만 5세에게만 적용되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누리과정을 만 3세와 4세까지 연계된 공통과정으로 시행하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을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누리과정’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나누어 운영하던 보육과 유아교육을 통합한 제도로, 소득에 관계없이 이뤄집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부터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어린이는 누구나 국가수준 공통과정을 동일하게 제공받게 됩니다.

새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구성됐습니다.

특히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학교폭력이 유아기의 사소한 따돌림 등에서 시작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지적에 따라,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으며,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같은 내용도 추가됐습니다.

한편, 정부는 누리과정 해설서와 지침서를 개발․ 보급해 내년 3월부터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 편집: 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