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난 24일, ‘함께 만드는 인권도시 서울 청책워크숍’을 가졌습니다.

시는 현재 모든 시정에 ‘시민 인권’을 반영하기 위해 지난 1월 인권팀을 신설하고, ‘서울특별시 인권 기본조례안’을 발의한 상탭니다.

지난 6월 발의된 조례안은 시민을 위한 인권정책의 기본계획을 시장이 5년마다 수립하고, 시 공무원과 복지시설 종사자 등에 인권교육 실시, 인권 관련 실태조사 및 정책을 연구하는 인권센터 설치, 인권침해 사실을 조사하고 시정을 권고하는 ‘시민인권보호관’ 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숙명여대 홍성수 교수는 인권정책은 시민이 참여하고 주도해야 하며, 조례에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마련해 법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인권팀이 다른 부처와 일을 탄력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잡을 것 등을 서울시 측에 제안했습니다.

자리에 참석한 시민단체 활동가와 시민들은 노동권과 장애인 접근권, 다문화 문제 등에 대해 서울시가 뚜렷한 대책을 내놓을 것과, 앞으로 추진할 인권정책의 과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습니다.

INT 최영일/ (42세, 서울시 서대문구)
"사회적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 세부적인 실천방안이 있냐 그런 것도 한번 심사숙고를 해봐야 되겠고. 이러한 정책이나 시책들이 계속 지속 발전이 가능하게 그렇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서울시가 안고 있는 숙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앞으로 인권 정책을 효율적으로 시행해 서울시민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INK 박원순/ 서울시장
"이런 다양한 인권과 요구에 대해서 저는 이것이 인권의 감수성 없이는 되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권교육이나 활동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고. 근데 이제 우리가 돈을 많이 안들이고도 돈을 좀 적게 들이고도 할 수 있는 일들, 그래서 그런 걸 열심히 찾아내서 저희들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선택을 해야 될 것이고요."

한편, 서울시는 이날 청책워크숍을 비롯, 각계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 11월 '서울시 인권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 영상취재/ 김용균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