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누리게 될 복지의 기준을 정하기 위해 1000명의 시민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서울시는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1000명을 모집해, 지난 9일 올림픽펜싱경기장에서 서울시민복지기준을 마련하는 원탁회의를 진행했습니다.

11세부터 87세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한 이번 회의는, 소득·주거·돌봄·건강·교육 등 5개 복지분야의 정책을 공유한 뒤, 분야별로 시민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무선번호기를 통해 최저기준과 적정기준을 선정해, 그 중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회의는 다양한 시민이 모인만큼 개개인들의 경험을 토대로 많은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INT 김명수씨
“여러 가지 의견이 나왔는데 과연 학생들 인권을 먼저 보호해야 하는지, 아니면 교사들의 인권을 먼저 보호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굉장히 많은 논의를 했고요. 대부분 일치된 의견은 일단은 학생들의 인권을 먼저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발언과 투표를 통해 선정된 10대 과제로는 ‘서울형 최저생계보장제도’, ‘공공임대주택 확충’, ‘인성교육 강화’, ‘돌봄 서비스 종사자 처우 개선’, ‘공공보건의료체계 확충’ 등이 있으며, 서울시는 이에 대해 최종 검토를 거친 후, 다음 달 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날 원탁회의는 매끄럽지 못한 진행과 무선번호기의 기술적 결함 등으로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시민들이 제안하고 선택한 결과가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영상취재 : 김용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