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노숙인 퇴거조치’ 시행 1년을 맞아 서울역 노숙인 강제퇴거 방침 철회/공공역사 홈리스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서울역광장에서 ‘서울역 야간 노숙행위 금지 조치 지침의 철회’를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에 앞서 지난 16~18일까지 ‘서울역 거리홈리스의 실태조사’ 결과,

CG
이번 설문조사에 응한 서울역 인근에 머무는 노숙인들은 강죄퇴거 조치 결과 ▲비나 더위·추위를 피할 곳이 없어졌다(23.8%) ▲억울함·모멸감·심리적인 위축이 더욱 심해졌다(19.9%) ▲단속이 더 강압적으로 됐다(15.2%) ▲노숙인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이 더 나빠졌다(14.5%)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전히 △무료급식을 이용하고자(18.4%) △인력사무소가 인접해 있어(17.6%) △혼자보다는 안전해서(16.2%) 서울역을 계속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한국철도공사는 4억8,000만 원이라는 엄청난 돈을 들여 사설특수경비용역을 고용했고, ‘뚜렷한 목적 없이 체류하는 자에 대한 퇴거 및 계도’를 시킬 것을 요구했다.”며 “기차표를 구매하거나 서울역에 있는 상업시설에서 물건을 사지 않는 이상 서울역에 들어오면 안된다는 것은 영리행위에만 몰두하는 것.”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이어 “공기업인 철도공사가 시작한 강제퇴거 조치가 전 사회로 확산되고 있다.”며 “노숙인이라는 신분을 특정해 공공장소의 출입을 불허하는 것은 명백한 반인권적 조치로, 더 이상 존속시켜서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촬영기자 / 김용균>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