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용보증재단 근로자 창업지원교육

취업 난 속에 갈 곳 잃은 청년들, 육아 등 여러 이유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퇴직 시기에 봉착한 베이비붐 세대,현재 창업을 생각하고 계십니까?

그렇지만 아무런 정보가 없는 상황에서 어떠한 업종의 창업을 해야 하는지, 인기라는 프랜차이즈 사업, 믿을 수는 있는 것인지, 여러 의문과 막연함이 뒤따를 수밖에 없는데요.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는 창업을 준비하는 서민들의 이러한 어려움해결을 돕고자 단계적인 창업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Q.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예비창업자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볼까요?
김민경 과장 / 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지원부 INT)
A.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는 업종별, 대상별, 시기별, 시간대별로 다양하게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대상별로는 여성, 청년, 시니어 창업과정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성창업과정 경우에는 희망 업종을 사전에 조사해서 원하시는 업종으로 현장 탐방을 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종 실습경험을 통해서 창업에 대해서 사전에 간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요. 청년창업의 경우 조금 더 다채로운 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MBTI를 통한 창업 적성검사 모의창업 시뮬레이션 조별 사업 계획서 실습 및 토론을 통해서 각종 네트워크 구축과 인적 인맥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예비창업자와 점포를 운영 중인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경영 활성화를 위해 무료 교육뿐만 아니라 전문 컨설던트의 1대 1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창업 시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Q.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지 알아볼까요?
저희 예비창업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창업교육 이외에도 창업 컨설팅, 자금지원,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자유롭게 마련 중입니다. 먼저 서울시 소재 업체로 창업교육 및 컨설팅을 받고 창업 후 6개월 이내인 업체에 대해서는 업체 당 각 5천만 원의 소상공인 창업 자금 및 임차자금 특별보증 신청자격 혜택이 주어집니다. 그래서 서울시 자금을 동시 지원받을 경우에는 서울시에서 일부 금리를 대신 납입하기 때문에 추가로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 후 운영을 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원하는 날짜와 과정을 선택하여 찾아가는 현장지원 컨설팅단이 점포로 방문을 합니다. 현장지원 컨설팅단은 크게 경영개선 컨설팅, 업종전환 컨설팅, 그리고 전문 상담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창업상담 서비스와 교육은 체계적인 정보 제공을 위해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홈페이지 가입을 통해서만 선착순으로 하실 수 있는데요.

가입과 신청에 대한 문의 사항은 서울신용재단 통합 대표전화 1577-6119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창업을 앞두고 있는 예비 창업자 또는 점포를 운영 중인 소상공인을 위해 지속적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김민경 과장 / 서울신용보증재단 창업지원부 INT)
현재도 원스톱창업지원시스템을 통해서 창업상담, 교육, 컨설팅, 자금지원까지 운영이 되고 있는데요. 추후에도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지속적으로 소상공인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서 창업 및 사업경영을 위한 성실한 조력자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이용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시청자 여러분을 위해 성공적인 창업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오근 컨설던트 / 서울신용보증재단 마포지점 INT)
Q.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A.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첫 번째 자기 자신에 대해 진실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이 어느 정도 할 수 있는지 능력을 파악하지 않고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모순이 되는 것이죠. 자기가 경영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요소가 되고 고객마인드를 확보를 해야 한다는 것이죠. 고객은 결국 고객이 없으면 우리가 사업을 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은 결국 나의 업을 지속적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라는 마음가짐이 필요하고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산, 사업을 시작한 후 셈을 못하기 때문에 기간 중에는 남는 것 같지만 업이 끝나고 한 달이 지난 후에는 적자가 나는 현상이 나타나요. 그래서 매일매일 셈을 해서 내야 되는 세금관계와 추후에 들어가는 부가세 관계까지 전부 점검을 해줘야 하고

성공적인 창업과 지속적인 점포 운영을 하는 방법, 막연함으로 혼자 시작하기 보다는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체계적인 상담과 교육의 혜택 누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영상편집 : 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