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수화언어가 존재함에도 청각장애인 학교에서 수화통역이 가능한 교사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수화언어의 법적 지위를 보장해달라는 제안서가 대선 후보 캠프에 전달됐습니다. 안서연 기자입니다.

‘수화언어권리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제18대 대선 후보들에게 수화 언어 법적 지위 보장을 위한 공약을 요구하기 위해 지난 18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캠프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캠프를 찾았습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 김세식 상임이사에 따르면 영화 도가니에서,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학생들에게 교사가 말로 수업을 하는 모습은, 실제 청각장애인 교육 현실과 다름이 없으며, 전국 청각장애인 학교의 교사 6%만이 수화통역사 자격증을 갖고 있어, 제대로 된 농교육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권연대 장애와 여성 마실 김광이 대표는 “이러한 현실로 인해 청각장애인들은 의사소통과 교육에서 철저하게 배제되는 심각한 차별을 겪고 있다.”며 “수화언어를 그저 보조언어 또는 서비스 수단으로 바라보는 정책을 개선해야 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에 수화언어권공대위는 각 후보들에게 ‘수화언어 및 농문화 지원법률’ 제정과 수화언어 제2외국어 포함을 대선공약을 통해 협조해 줄 것을 제안하며, 대선공약 및 정책개선이 담긴 제안서를 각 정당의 민원국 관계자에게 전달했습니다.

한편, 수화언어권공대위는 지난 8일 안철수 후보 캠프를 방문해 제안서를 전달 한 바 있습니다.
 

<영상취재 : 유동국>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