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한 웃음을 빛나게 하고, 외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씹는 즐거움과 균형적인 영양섭취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치아!

치아의 역할은 참 중요하죠!

그만큼 치아를 포함한 구강질환이 생겼을 때 무엇보다 신속하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신체적 활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에게 치과치료는 보통 일이 아닙니다.

재단법인 스마일에서는 구강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의료소외계층을 위해 치과 치료의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치료 지원 사업부터 신청방법까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까요?

민여진 팀장 / 재단법인 스마일 INT)
Q. 먼저, 재단법인 스마일의 대표적인 지원 사업은 무엇인가요?
A. 스마일재단이 소외계층을 위한 구강건강증진사업을 다양하게 하고 있고요. 저소득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철치료비 지원 사업이 있는데요. 이것은 1년 한 1~2회 정도 특수한 시기에 접수를 받고 있고 1인당 최대 250만 원까지 치료비 지원을 받으실 수 있고요. 두 번째로 수시로 접수가 가능하신 것은 장애인분 중 행동조절이 어려우셔서 치과 치료를 받을 때 전신마취가 필요한 경우가 있어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재단에서 전국 19개 대학협력병원과 협약이 맺어져 있고 협약병원을 통해서 수시로 접수하시면 1인당 최대 2백만 원까지 치료비를 지원받으실 수 있고요. 그것 말고 구강암, 얼굴기형 사업은 1인당 최대 5백만 원 까지 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은 저소득근로자 대상 치과치료비 지원사업 대상자 모집기간이라고 하는데요.

Q. '저소득 근로자 치과치료비 지원사업'은 무엇이며 신청방법은 무엇인가요?
A. 저소득계층인데 이번에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는 제외를 하고 차상위 150% 미만인 차상위계층이시면서 만 25세 이상부터 만 50세 미만이신 분들 중에 현재 근로를 하고 계신 성인근로자분들이 신청이 가능하신 사업이고요. 치과 치료가 필요한 분들이 오는 11월 2일까지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청을 하시면 심사를 해서 1인당 3백만 원 까지 치과치료비를 지원해 드리게 됩니다.

의료소외계층에게 환한 미소를 찾아주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 재단법인 스마일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는 재단법인 스마일 사무국인 02)757-2835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Q. 신청 후 치과치료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A. 대학 병원급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를 제외하고는 보통 지역 치과와 연계를 해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어요. 가장 가까운 인근의 치과에서 치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매칭을 해드리고 그쪽에서 편하게 치료를 받으신 다음에 제가 치과 치료비를 대납해드리는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고

이러한 재단의 모든 치료 지원사업은 사랑의 바자회나 스케일링, 문화행사 등 민간 모금과 재능기부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치과치료에 대한 수요는 많고, 제공될 수 있는 치료지원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사회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민여진 팀장 / 재단법인 스마일 INT)
A. 스마일재단은 정부의 지원 없이 순수하게 민간 모금을 통해서만 활동하는 기관입니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사회소외계층에 대한 치과진료비를 지원하는 복지기관이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스마일재단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거든요. 예산이 한정적 이다보니 재단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못 드리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측면입니다.

재단을 통해 치과치료를 받은 한 중증장애인은 정기 후원을 신청했다고 하는데요.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작은 나눔이 치과치료가 필요한 의료소외계층에게 큰 힘이 된 다는 것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재단법인 스마일의 바람
좀 더 많은 복지단체도 그렇고 후원자들도 그렇고 이런 장애인이나 소외된 계층의 구강질환에 대해서 좀 더 다시 한 번 인식 개선도 하고 더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삭아삭, 오물오물, 음식물을 씹을 때 들리는 소리의 소중함,
치과 치료가 어렵게만 느껴지셨던 분들이라면, 재단법인 스마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치과사업의 혜택 누리시길 바랍니다.

<영상촬영 : 신민철, 영상편집 : 김선영>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