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관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 구성…가까운 거리는 가급적 도보 이동 당부

국토해양부는 버스업계의 전국 버스 운행중단 움직임과 관련해, 버스 노·사에 버스 운행중단 자제를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운행중단 사태에 대비하여 국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발표했다.

국토해양부는 지하철·철도·전세버스·택시 등 모든 교통수단을 총동원해 버스 운행이 일시 중단되더라도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부처, 지자체 및 운수단체 등과 협력해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시내버스 운행중단에 대응해 서울·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개시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임시전동열차를 추가로 투입하고 막차시간을 1시간 연장하는 등 지자체별 여건에 맞는 별도의 대응계획을 수립·시행할 방침이다.

운행중단에 참여하지 않는 마을버스를 증회·연장운행하고, 전세버스를 시내 주요 구간에 투입할 계획이다. 마을버스는 처·막차 시간을 60분 연장하고, 전세버스는 서울시는 600대·경기 1,900여대 등 전국적으로 7,600여대가 투입될 전망이다.

또한, 시외버스 운행 중단에 대응해 고속버스 예비차와 임시일반열차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고속버스는 예비사 99대와 전세버스 100대를 추가 투입하고, 열차의 경우 임시일반열차(무궁화호) 8대 48량(1량당 72좌석, 최대 110명)을 주요 노선에 투입·운행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버스 운행중단에 대비해 국토해양부 2차관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가동하고 버스 운행 중단 현황을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사태가 조기에 종료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국토해양부는 비상수송대책에도 불구하고 버스의 운행중단 시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하므로, 관계부처와 협조하여 공무원·공기업 직원들의 출근 시간과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1시간 늦추는 한편, 국민들에게 가까운 거리는 가급적 도보로 이동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버스 운행중단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민들의 심대한 불편이 예상되므로 파업을 자제하여 줄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