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에 필요한 정보 모아 메뉴얼 가이드…사회적 인프라 활용 정보 제공

(사)실로암사람들이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관련한 책 ‘자립생활 매뉴얼가이드(V2.0) 행복한 보금자리’와 ‘여성장애인 4인의 행복한 삶 쓰기 <묻어둔 그리움>’을 발간했다.

먼저 ‘자립생활 매뉴얼가이드(V2.0) 행복한 보금자리’는 자립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자립생활 매뉴얼가이드를 발간함으로써 사회적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책이다.

중증장애인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생활을 한다는 것은 단순한 문제는 아니다. 개인적으로 자립생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지역사회 인프라가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중증장애인들이 자립을 꿈꾼다고 해도 우리나라의 형편에서는 충분한 사회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서 수많은 장벽을 경험한다.

이에 책에서는 현재 구축된 사회적 인프라를 적절히 활용하고 자립생활에서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자립생활매뉴얼(V2.0)에서는 정보제공에서 중증장애인 당사자들이 타인의 도움을 최소화해 스스로 자립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정보의 바다’ 인터넷을 통한 활용을 극대화 했다. 이에 민원24시와 전자도서관활용, 인터넷으로 장보기 등 화면캡쳐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간략하게 구성했다고 실로암사람들은 소개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