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장애인 5인, 인수위 홈페이지 장애인차별 인권위 진정

시·청각장애인 5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데 제한을 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에 차별 진정을 제기했다.

장애인정보문화누리는 ‘인수위 홈페이지 장애인차별 인권위진정 기자회견’을 23일 진행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지난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당시 박근혜 후보의 홈페이지가 장애인 접근을 보장하지 않아 차별 진정을 했지만, 근본적인 개선을 하지 않았으며 인수위 홈페이지도 같은 상황.”이라며 “더욱이 인수위 김용준 위원장이 장애인임에도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이다. 새로 꾸리는 정부가 장애인의 웹 접근을 비롯한 정보접근 정책을 비중 있게 다룰 것을 촉구하기 위해 차별 진정을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실제 차별을 겪은 시·청각장애인들의 차별사례도 지어졌다.

청각장애인 김세식 씨는 “일반 국민도 인수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할 수 있다고 해서 인수위 홈페이지에 들어갔다.”며 “홈페이지가 깔끔하게 꾸며져 있었지만, 동영상을 열었는데 내용을 알 수 없었다. 자막이나 수화통역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지난 대선기간에도 당시 박근혜 후보 홈페이지가 문제 있어 차별 진정을 한 적이 있지만 많이 나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각장애인 박모 씨는 “인수위가 꾸려지고 대통령 취임식 참여자를 홈페이지를 통해서 받는다고 해서 들어갔다. 시각장애가 있어 스크린리더 센스리더를 기본으로 살폈는데, 인수위 홈페이지는 메인 메뉴 중심으로 텍스트가 처리돼 있어 얼핏 보기에 웹 접근 사항을 준수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콘텐츠 하나하나 들어가 보면 내용을 알기 어려운 곳이 많다.”며 “위원장 인사말이라는 텍스트만 있고 인사에 대한 글을 보이지 않는 등 인수위 조직도 내용 확인도 어렵다. 취임 행사 안내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없다. 비장애인의 도움으로 동영상을 열었지만 내용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어 영상에 대해 자세히 알기 어려웠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인수위의 사과 요구 ▲빠른 시일 안에 홈페이지 개편 조치 ▲향후 구성될 정부에서 이러한 상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 마련 등의 내용이 담긴 요구서를 인권위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