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지역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겠다는 전라남도 여수시, 올해 복지정책의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

안녕하십니까 시청자여러분 2013년을 맞이하여 각 지자체를 방문해 올해의 복지 정책을 들어 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여수시 김충석시장님을 만나 여수시 복지 정책을 들어 보겠습니다.

전국에 있는 복지TV 시청자들에게 새해 인사말씀 부탁 드립니다.

김충석 / 여수시장
201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복지TV시청자 여러분 새해에는 온 가정이 편안하시고 하시는 일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을 성취하는
귀한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Q2. 올해 2012년과 달라진 여수시 복지정책은 무엇인가요?

금년에는 201억 원을 더 올려서 전체 복지예산이 1,851억 원이 됩니다. 가정복지과, 사회복지과 두 과만 있었는데 금년에 노인장애인과를 하나를 더 만들어서 더 세심히 배려하도록 하면서 또 6.25 월남 참전 용사들에게는 전국 모든 지자체가 한 달에 3만 원씩 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그 분들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 작년보다 전국 지자체보다 4만원을 더 높여서 한 달에 7만원씩 드리도록 했습니다.

Q3. 장애인이나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어떤 복지정책을 준비 중인가요?

우리시에는 장애인들이 4,000여명이 등록이 돼있습니다. 이 분들도 일반인들과 똑 같이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꼼꼼히 사회 안전망을 챙기고 지원 센터를 더욱 활성화 시켜서 우리 장애인들이 불편 없이 생활 할 수 있도록 여러모로 지원하기 위해서 아까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인장애인과를 만들었습니다.

Q4. 여수시에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거주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에 대해 어떤 지원 방안이 있나요?

다문화 과정이 벌써 1,000명을 넘어 섰고 외국인도 5,000여명 가까이 여수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탈북해서 여수에 정착한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이분들이 고향이나 고국을 떠나와서 여수에 사시는 것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체육회가 가지고 있던 시설을 리모델링하고 지원센터를 만들어서 그 분들이 거기에 모이고 활동도 하고 또 여러 가지 정보도 교환하고 그럴 수 있도록 준비를 착실히 해서 4월에는 개관이 될 것입니다.
Q5. 저출산과 고령화 시대를 맞아 여수시에서는 어떤 지원 대책이 준비돼 있나요?
출산장려비는 누구나 30만 원씩 드리고 금년부터 쌍둥이를 낳을 때는 관계없이 200만원을 드리고 있고 노인들 일자리 창출도 전국에서 우리 여수가 처음 했지만은 좀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 지고 노인, 장애인 시설들을 더 많이 만들고 요양시설도 늘리고 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을 위해서 급식을 아주 좋게 할 수 있도록 지원 체제도 갖추었습니다.

Q6. 끝으로 여수시민들께 하고 싶은 말씀?

현명한 여수시민 여러분, 우리는 15년을 준비해서 작년 5월12일부터 8월 12일까지 93일 동안 우리 여수가 세계박람회를 성공 개최하고 BI로부터 금메달도 받지 않았습니까! 박람회 기간 우리 여수가 환태평양 도시 포럼으로부터 세계4대 미항으로 우리 여수가 우뚝 섰습니다. 정말 우리 시민들 감사드립니다. 2020년까지 인구 35만이 행복하게 살고 세계사람 누구나 한 번 방문하고 싶고 살아보고 싶은 국제 해양관광레저스포츠 교육문화 수도를 다시 한 번 함께 만들어 갑시다. 우리의 꿈은 반드시 이루어 질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수시 김충석 시장님을 통해서 여수시의 복지정책을 들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취재/유백용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