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 간 41인 어린이 사망, 안전 교육은 교사 2.3%만 수강

▲ 어린이집 안전사고 현황.  ⓒ 민주당 이목희 의원실
▲ 어린이집 안전사고 현황. ⓒ 민주당 이목희 의원실
최근 4년 간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41인의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었지만 안전교육을 받은 교사의 숫자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목희(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어린이집 안전사고 현황’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4년 동안 어린이 41인이 숨졌으며 부상자 수는 1만2,543명에 이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사망사고 유형을 분석했을 때 ‘원인 미상’이 92.6%를 차지했으며 일부는 얼굴 긁힘, 베임, 가시 찔림, 탈구 등의 사고 발생 시 ‘안전조치 미흡’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어린이 안전사고의 부상 유형은 ▲부딪히고 넘어지는 사고 ▲문에 끼이고 틈새에 끼이는 등의 사고 ▲떨어짐 ▲이물질 삽입 ▲화상 ▲식중독 ▲통학버스·교통사고 등이 주요 원인이었다.

이처럼 어린이집 안전사고가 매년 꾸준히 발생하고 있지만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은 형식적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에는 보수교육 외에 단 한 건의 안전교육 조차 없었고, 최근 4년 간 보수교육 외에 안전사고 등에 대한 개별교육에 참여한 교사는 전체 보육교사 18만1,019인 가운데 2.3%에 불과한 연평균 4,207인만이 보수교육 외의 안전교육(사고, 급식 등)에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의원은 “원인미상의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아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에 믿고 맡겨도 되는지 노심초사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는 탁상행정식의 조치가 아니라 정부, 원장, 교사, 학부모 등이 함께하는 전 방위적인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