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일자리 정보와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상담·제공하는 융합형 전달체계

정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총리 주재로 제5차 사회보장위원회를 열어, ‘고용-복지 연계정책 강화방안’, ‘복지사업 기준 표준화 방안’을 논의·확정했다.

이에 따라 고용과 복지서비스를 한곳에서 통합해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하는 국민 맞춤형 ‘고용-복지센터’를 구축하고,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점검·평가해 유사 중복되는 사업을 수요자 중심으로 연계·통합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또, 복지사업별로 다른 선정·평가기준을 표준화해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측정방식도 국민들과 일선 담당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공적자료를 중심으로 단순화할 방침이다.

정 총리는 ”고용과 복지의 연계를 강화해 일할 의지와 능력이 있다면 누구나 일을 통해 빈곤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정부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복지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이 복잡한 서비스와 기관을 알고 찾아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달체계의 통합.”이라며 “공통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용-복지 원스톱센터’를 시범 설치하고, 조기에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관계부처는 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고용·복지서비스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이고, 취약계층의 복지지원이 일자리로 연계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용-복지 연계정책 강화방안 추진

우선, 국민 맞춤형 고용-복지센터는 기존에 고용과 직업훈련, 복지서비스가 분절적으로 제공되던 한계를 극복하고,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는 지난 국민경제자문회의 제3차 회의(11.28)에서 발표된 ‘융합형 사회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제안을 구체화한 것.

최근 여러 선진국이 고용·복지서비스 선진화의 관건은 현장 전달체계 개선에 달려있다는 인식하에, 직업훈련·고용·복지서비스를 종합형태로 제공하는 원스톱체계 구축을 추진해 나가고 있는 것과 방향을 같이 한다.

고용-복지센터에서는 직업훈련, 일자리, 각종 복지급여와 공공·민간의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상담·신청할 수 있는 통합창구를 설치·운영하고,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제공하게 된다. 지역여건에 따라 보건·보육·서민금융 등 국민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까지 확대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인 설치방안으로는, 고용센터가 있는 지역은 고용센터를 중심으로 자활·새일센터 등 다른 일자리지원기관과 지자체의 복지 담당인력을 함께 배치하고, 고용센터가 없는 시·군·구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일자리센터·희망복지지원단 및 고용센터 전문인력을 함께 배치해 고용과 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편리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대국민 공모를 통해 알기 쉽고 친근한 명칭과 BI(Brand Identity)를 선정해 공동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고용·복지 융합형 현장 전달체계 구축을 통해 국민이 서비스 신청·상담을 위해 여러 곳을 찾아다녀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 것.”이라며 “현장의 고용·복지인력 간 협업으로 수요자 개인 및 가족들이 일과 복지에 관련된 토탈서비스를 제공받게 됨에 따라 실업과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기존 고용-복지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중복 사업 간의 조정·연계를 강화해 가기로 했다.

각 부처가 추진하는 직접 일자리 사업은 평가를 거쳐 통·폐합 또는 조정·연계하도록 하고 취업지원 사업은 취업성공패키지를 중심으로 재편, 희망리본 사업은 취업이 곤란한 사람을 위한 특화사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