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얼마 전 장애인방송접근권 보장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습니다. 그러나 장애계는 금번 개정안에 대해서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박정인 기자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업자가 장애인방송시청서비스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의무기간을 2~3년으로 유예하는 개정안을 지난 12일 발표했습니다.

장애계는 이번 개정고시안이 방송사의 편익만을 위한 정책이라며 장애인들의 방송접근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장애계는 청와대 앞에서 방통위의 장애인방송고시개정안 철회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당시 내세웠던 장애인 문화권 향상 공약을 원안대로 이행 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한편, 기자회견에서 장애계는 최근 KBS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특히, 장애계는 KBS가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 등을 이용한 TV시청과 관련한 수신료 인상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 과연 KBS는 이러한 기기를 통해서 시청하는 장애인 방송접근에는 얼마나 기여를 했는지 반론을 제기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인터뷰/ 김철환 실장 장애인정보문화누리>
(KBS는 KBS수신료 인상) 주장과 액션을 보이기 이전에 수신료 문제와 장애인방송시청권 문제와 맞물려 있기 때문에 먼저 (KBS)는 (장애인)방송시청접근에 대해 우리는 유예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먼저 해야 합니다.

누구나 인기 드라마나 오락프로그램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허술한 제도와 시청률에 밀려 보편적인 시청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사각지대에 놓인 시청자의 볼 권리를 보장하는 데 더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