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모임 구성·운영, 응급안전도보미 확대, 경로당에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

올해 독거노인 지원 예산은 국회 심사 과정에서 정부안 1,486억 원 대비 32억 원 늘어난 1,518억 원 규모로 확정됐다.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자조모임을 구성·운영하는 ‘독거노인 사회관계 활성화 지원 사업’이 올해부터 신규로 추진될 계획이다.

사회복지사를 복지관에 배치해 우울증상이 있거나 저소득 밀집지역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자조모임을 구성한다는 것.

구성된 자조모임을 대상으로 사회관계 촉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관계가 지속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또 독거노인이 거주하는 집에 화재·가스감지기, 활동센서 등을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조·구급 활동을 하기 위한 응급안전돌보미의 올해 신규설치 가구 수는 최종 1만4,000가구로 확대된다.

신규 설치 가구 수의 증가로 올해까지 총 8만4,000가구가 응급안전돌보미 서비스 사업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경로당 지원도 확대돼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 사업에 293억 원을 반영해 노인들의 따뜻한 노후생활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안전행정부 특별교부세를 통해 293억 원이 추가 지원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접근성과 인지도가 높은 전국 6만3,000여 경로당에 동 예산을 지원해 지역 노인들의 경로당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