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 에 대해 유보입장을 내놨다. ⓒ박정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장애계는 장애인 방송권 축소라는 질타를 이어갔다. 이에 지난 9일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안에 대해 유보입장을 내놨다. ⓒ박정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장애인방송고시 개정에 대해서 추진을 보류하겠다고 밝혔고, 장애계는 계속해서 방통위의 움직임을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장애계에 따르면 지난 9일 비공식 면담에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장애인방송 고시 개정안을 보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장애계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업자들이 장애인방송시청서비스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기간을 2~3년으로 유예하며 장애인방송 접근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질타하며 청와대와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1인 시위 및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계속해서 열어왔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당초 내놓았던 개정안은 장애인방송 서비스 제공이 정부 목표인 오는 2015년에서 2~3년 연장 된 2017년까지로 변경되는 내용으로, 장애인들의 방송 시청이 제한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는 장애계와 면담에서 장애인방송 고시 개정안을 현행대로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현재 방송사들이 장애인방송서비스를 해야 하므로 2013년을 기준으로 2014년도 장애인 방송 고시만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계는 “이번 방통위의 입장이 계속해서 유지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장애인의 방송시청권을 확보하기 위해 방통위의 움직임을 항상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