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수요자 관점의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복지전달체계개편추진단을 신설했다.

추진단에서는 도민에게 체감도 높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 ‘칸막이’ 현상과 일선의 ‘복지깔때기’를 해소하고 원스톱 통합서비스 제공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 복지전달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추진단은 도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복지전달체계 기반 조성 ▲개편방안 및 개선안 절충협의 마련 ▲지역단위의 민관협력 표본 개발·활성화 ▲중앙정부와의 업무협의 및 개선지원에 대한 요청 등을 하게 된다.

개편 방향은 읍·면·동 지역을 행정 중심의 ‘주민센터’를 복지중심의 ‘맞춤형 복지 허브기관’으로 개편해 행정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자원까지 연계해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제공(One-stop & Multi-services)하는 체계를 갖춰 나간다.

우선 1차로 업무 조정과 인력 재편에 의한 복지업무 기능 보강을 추진하고 아울러 소규모 동지역을 통합해 복지업무만을 수행하는 거점형 복지센터 운영과, 읍·면의 경우는 접근성을 고려해 조직·인력을 보강한 희망복지지원단 권역센터(부분거점형) 설치 등 방안을 마련해 향후 통합사례관리, 방문 간호 등의 균형 있는 맞춤형 서비스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앞으로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및 중앙부처 공모(신청- 평가-선정)신청하고 선정지역 사업 준비와 실시를 통해 결과분석을 통해 추진해 나가고 동 주민센터 기능개편 계획을 수립하는 등 동 기능보강에 필요한 조례, 규칙을 제·개정 등을 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앞으로 복지수요자가 한 곳 방문으로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며, 민·관 협조체제 구축으로 민간 복지자원 효율적 배분 및 복지 만족도 향상은 물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위기가구의 긴급 상황을 해소하여 도민들에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