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이달 23일까지 민-관 합동 일제수색 실시

얼마 전 전라남도 신안군 신의면에서 염부 2명을 유인한 후 수년에 걸쳐 감금하고 강제노역을 시킨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전남지방경찰청은 도서지역의 염전과 양식장에 종사하는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보호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경찰청은 도서지역 인권침해사범 특별 단속 기간을 가지는 한편, 지방청과 경찰서에 사회적 약자 보호 전담팀을 구성해 경찰 전기능이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업무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전남청 정순도 청장이 전남 신안군  증도를 방문해 사업주와 종사자들과 면담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 전남지방경찰청 정순도 청장이 전남 신안군 증도를 방문해 사업주와 종사자들과 면담하고 있다. ⓒ박정인 기자

특히, 지난 10일 전남경찰청 정순도 청장은 전남 신안군 증도를 직접 방문해 사업주들과 종사자들을 만나 면담을 갖고 강제노동 등 인권 침해 여부에 대해 설명을 하고, 지역사회를 통해 적극적인 신고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찰청 생활안전국은 이번 외딴섬 장애인 검거 및 구출 사건과 관련해 치안 사각지대를 점검하기 위해 이달 23일까지 2주 동안 실종자 수색·발견을 위한 민관 합동 일제수색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해양경찰청과 지자체 등 지역별 네트워크와 협조해 실종자 정보공유를 강화하고 현장조사를 할 계획이다.

이번 현장조사의 중점대상은 장애인시설, 염전, 양식장, 축산시설, 공사장 등 실종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한편, 경찰청은 이번 서울 구로경찰서 사건과 같이 장기실종자를 발견해 구조하는 등 성과가 우수한 경찰관서 담당자에게는 경찰청장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구로경찰서는 직업중개인을 따라나섰다가 외딴섬에서 수년간 강제노동에 시달린 장애인들을 구출하고, 이들을 유인한 직업소개소 직원과 염전 운영자를 영리 약취와 유인 등의 혐의로 입건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