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호구역 1,703개소로 확대…보행전용거리 46곳 운영

서울시가 오는 2016년까지 어린이 교통사고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어린이 10만 인 당 1.3인인 사망자 수를 0.5인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의 운영 개선과 관리 강화에 나선다.

어린이보호구역은 도로교통법에 따라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어린이 통행이 많은 학교나 학원,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지정하고 있다.

시는 우선 지난 1995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간선도로 42곳에 대한 제한속도를 최대 30km/h까지 하향 조정에 들어간다.

또한 속도·거리 개념이 부정확해 교통 환경에 취약한 어린이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시민 신고제, 주민이 참여하는 지역맞춤형 어린이보호구역을 운영하는 등 시민 스스로 배우고 참여해 인식을 개선하도록 유도한다.

구조물과 관련해서도 오는 2016년까지 모든 어린이보호구역에 CCTV를 100% 설치하고, 사고다발구역에 대해선 제한속도를 20km/h로 더욱 낮출 계획이다.

시는 24일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어린이보호구역 운영개선 대책’을 24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보호구역 지정확대 및 안전시설물 보완 ▲관리 체계 강화 ▲시민신고제 등 시민참여 강화 ▲아동대상 교통안전 교육 ▲홍보 및 단속 강화 등 5가지 개선 방안을 두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안전 시설물을 대대적으로 보완해 물리적으로 안전한 공간을 구축한다.

특히 시는 보호구역 내 차량 속도를 효과적으로 저감시키기 위해 바닥면이 상대적으로 높은 횡단보도, 지그재그 차선, 착시노면 그림 등 교통정온화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또한 시는 초등학교 등·하교 시 통학로 주변 차량 통행을 전면 제한하는 어린이 보행전용거리를 올해 성북구 미아초등학교 등 10개소 늘리고, 163개 초등학교에 325인의 교통 안전 지도사를 선발·운영하는 등 관리 체계도 강화한다.

아울러 시는 어린이보호구역을 포함해 어린이들의 이용이 많은 60개소 횡단보도는 차량 신호와 보행 신호 간 시간차이를 둬 사고를 예방하도록 신호체계를 개선한다.

어린이 교통안전에 있어서 시민인식 개선이 중요한 만큼 시민 신고제, 주민 참여 어린이보호구역 운영, 스쿨존 T/F 구성 등 시민참여 또한 강화된다.

시민신고제는 시민이 신고한 증거 자료로 교통법규 위반 사항에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지난 해 시행 100일 만에 4,602건의 신고를 접수한 바 있다.

주민참여 어린이보호구역은 지난 1995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이후 노후한 구역을 대상으로 주민들이 설계 단계부터 참여해 지역별 맞춤형 구역으로 개선하는 사업으로, 그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주민 입장에서 불필요한 과다 설계 등은 사전 제거하는 동시에 차량속도 저감시설 등을 새롭게 정비한다.

이와 함께 어린이 통학 차량에 정지 표시장치 및 후방카메라 등의 설치를 의무화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정지 표시장치는 승·하차 시 자동으로 펼쳐져 통학차량을 추월하는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 시키고, 후방카메라는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최소하기 위해 설치된다.

또한 학원 및 체육시설 등 아동 이용 통학차량의 ‘안전 통학차량 알리미 서비스’를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해 학부모에게 제공, 방과 후에도 안심할 수 있는 자녀의 교통 환경을 조성한다.

시는 개학에 맞춰 다음달 3일부터 21일까지 3주 간을 어린이 교통안전 특별 단속기간으로 정하고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간다.

이번 단속은 서울시·자치구·경찰 합동으로 서울시내 주요 간선도로를 포함한 어린이 보호구역 총 1,663개소에서 이루어지며, 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등 법규 위반 차량에 대한 집중 단속이 시행된다.

서울시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그동안 한 번도 조정한 적 없던 어린이보호구역 내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더욱 낮추고 당사자인 어린이를 포함한 시민 인식 개선을 병행해 어린이 교통안전이 존중되는 문화를 생활 속에서 확산시키고자 했다.”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