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경북공투단, 지역 장애인 생존권확보위한 4대 요구안 발표

▲ 420경북공투단은 지난 17일 경북도청에서 장애인차별철폐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 420경북공투단은 지난 17일 경북도청에서 장애인차별철폐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가졌다.
420
장애인차별철폐경북공동투쟁단(이하 420경북공투단)은 지역 장애인들의 생존과 직결된 4대 권리확보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북지역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의 권리를 위해 결성된 장애인당사자·장애인부모 및 노동·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420경북공투단은 지난 17일 오전 11시 경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0일을 장애인차별 철폐의 날로 선언하고 이를 위해 투쟁해 나갈 것을 밝혔다.
 
420경북공투단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애인의 삶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고 정부와 일부 단체 위주의 기념행사는 한낱 치장에 불과하다.”장애인들도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권리확보가 진정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420경북공투단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전면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자립생활 지원체계 구축 장애인 탈시설·자립생활 권리보장 장애인 활동지원 24시간 보장 등을 핵심으로 하는 장애인 생존권 4대 요구안 관철을 위해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장애인부모회 김신애 회장은 경북도는 장애인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조차 외면하고 있어 치료를 위해 병원을 가는 것조차 모두 가족의 몫.”이라며 장애인을 차별하는 경북도의 안일한 행정을 강하게 비난했다.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와 투표만으로는 바꿀 수 없는 장애인 삶의 진정한 권리를 되찾기 위해 경상북도와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지역 장애인들의 정당한 요구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