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지난해 11월부터 시범운영한 ‘어린이집 입소대기 관리시스템’을 21일부터 전국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입소대기 관리시스템이란 어린이집에서 그동안 수기장부로 관리하던 입소대기자 명단을 온라인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시스템으로, 부모는 대기 순번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어린이집은 입소를 온라인으로 처리할수 있게 된다.

이전에는 대기 순번 파악도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자격확인 서류를 어린이집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번에 도입되는 제도는 시스템상 부여되는 점수에 따라 자동으로 결정되고 입소가능 시기 또한 예측이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학부모는 입소대기 관련 정보를 등록해 어린이집을 선택하면 되고, 어린이집은 입소대기를 사전 등록해 우선순위에 따라 입소대상자를 확정한 뒤 부모로부터 입소관련 서류를 받아 입소대기 순서에 따라 처리하게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입소대기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맞벌이 등 어린이집을 필요로 하는 부모의 어린이집 선택 및 이용이 확대되고, 어린이집의 대기자 관리부담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정부는 부모와 어린이집이 모두 편리한 보육 제도와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보육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