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건강보험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 여성이 전체진료 환자의 6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결과에 따르면 척추관 협착증 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는 2008년 64만 명에서 2012년 114만 명으로 연평균 15.6%씩 증가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매년 1.8∼1.9배 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관 협착증은 요통으로 시작해 엉덩이와 허벅지가 당기고 무릎아래에서 발바닥까지 저림·시림 증상이 나타나며, 걸어다닐 때 하반신에 터질 듯한 통증과 밤에 종아리가 많이 아픈 증상이 있다.

선천적인 원인보다 주로 후천적 퇴행성 변화로 인해 후관절 및 황색인대 등의 척추관절 부위가 비대해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척수신경을 눌러 발생하며, 보통 40대에 시작해 50∼60대에서 점차 심해진다.

특히 50대 여성의 경우 대부분 폐경 이후로 척추자체의 퇴행성 협착증 뿐만 아니라, 노화현상과 함께 호르몬의 변화로 인대가 필연적으로 늘어나 척추전방전위증이 잘 생긴다.

일산병원 신경외과 장호열 교수는 “척추관 협착증의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바른자세를 유지해야 하며, 체중 감소를 위한 수영이나 스트레칭 등의 운동을 해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