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확충 및 노인욕구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인돌봄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도는 이를 위해 그동안 시행해 온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파견하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 가사와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독거노인의 응급상황에 신속 대처하기 위한 독거노인 응급안전돌보미 서비스 등의 사업 및 대상자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또 독거노인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도시와 농촌 지역 특성에 따라 독거노인친구만들기, 독거노인공동거주의 집 운영을 시범 시행하고 있다.
 
도는 현재 83억원의 예산으로 800인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파견해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돌보미 바우처 지원을 통해 혼자 힘으로 일생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4,000여명의 어르신에게 가사·활동 지원 또는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응급안전돌보미사업은 독거노인 댁내 활동 감지, 화재 및 가스 유출 감지 등 안전감독과 응급 시 구급을 위해 지난 20091,000가구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지난해 3,750가구에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올해는 17개 시·군 750가구를 추가해 총 4,500가구의 독거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경상북도는 농촌지역 경로당 등에서 외롭지 않게 함께 거주하며 즐겁고 안전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현재 청도, 예천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동거주의 집을 전 시군으로 확대·추진하고 있다.
 
도시지역에는 독거노인이 집 밖으로 나와 다른 독거노인과 지속적으로 만나면서 친구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거노인친구 만들기사업을 포항, 김천, 문경, 경산에서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박의식 경상북도 보건복지국장은 경북도 내 노인인구는 452,000인으로 이미 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올해 첫 시행하는 시범사업들을 잘 정착시키고 새로운 사업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어르신들이 아름다운 노후를 보내시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