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지난 2월 발생했던 염전 노예장애인사건 기억하실 겁니다. 그 동안 이 사건을 시작으로 인권단체들과 국회에서는 근본적 문제해결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었는데요. 이와 관련된 결과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김지환 기자입니다.

REP>> ‘염전노예 장애인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염전노예 피해자 지원 대책 마련 등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날 공동대책위는 염전 피해자 63인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번 사건의 원인과 염전 사건 피해자 지원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히 참가자들은 염전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수인 팀장/ 전남장애인인권센터(09:37~09:47)
전라남도는 사건이 터지자 바로 인권보호 협의체를 구성했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복지부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밖에도 참가자들은 이번 사건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기업 설립 및 공공영역 일자리 창출 염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염전 종사자 등록제 실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인권침해 사전예방과 피해자 구조 등을 위한 다양한 대책 등을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김웅년 사무관/ 보건복지부 장애인권익지원과 (27:36~27:50)
(보건복지부는 현재)장애인 시설에 대한 인권보호 강화방안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장애인 시설 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장애인 인권침해에 대한 강화 방안 또한 마련 중에 있습니다.

이날 함께 참석한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염전 사건 피해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