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협, “재활 및 사회복귀 위해 재활센터 착공해야”

한국교통장애인협회(이하 교장협)는 ‘교통사고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센터 건립 약속을 지켜 달라’며 25일 가톨릭대학교 서울 성모병원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교장협은 교통장애인의 적절한 재활 체계 도입의 일환으로 전문적인 교통재활병원 및 직업재활센터 건립을 정부에 주장해 왔으며, 이를 관철시키기 위해 지난 2006년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인 바 있다.

그 결과 당시 건설교통부(현 국토교통부) 본부장 및 관계자들은 농성 현장을 방문해 교통 재활병원 및 직업재활센터 건립을 약속했다.

이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교통재활병원과 직업재활센터의 부지를 공동 구입하고 설계용역·건립예산(병원시설 1,615억 원·직업재활센터 380억 원)을 함께 편성하는 한편, '국립교통재활병원'의 위탁 운영을 가톨릭대학교 중앙의료원(이하 중앙의료원)에 맡겼다.

그러나 교장협 측은 “국토부와 중앙의료원은 오는 10월 개원을 앞두고 있는 양평 국립교통재활병원과 관련해 국토부는 기존에 직업재활센터도 함께 착공하기로 했지만 일방적으로 건립을 취소했다. 이는 교통장애인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와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통사고 피해 당사자들의 사회복귀를 위해서는 직업 재활이 절실한 만큼 센터가 반드시 건립돼야 하며 직업재활센터 및 부대시설 운영권 또한 교장협이 가진 권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국토부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재활센터 건립 계획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중앙의료원 또한 “‘센터 건립에 대한 부분은 국토부의 권한’이라고 일관하는 상황이다.

한편 교장협은 이날 집회 도중 병원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20여분 간 대치를 벌이기도 했으며, 26일에도 집회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