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년 남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요로결석 인데요.

어느 날 갑자기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냥 방치할 경우에는 신장까지도 위험해 질 수 있는데요.

이번 주 건강해지는 Tip 올바른 요로결석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신장, 요관, 방광처럼 소변을 만들고 저장하고 배출하는 곳에 생긴 돌, 요로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이 소변 흐름을 막아 한쪽 신장이 부풀어 올랐습니다.

쌀 한 톨 만한 것부터 지름이 2cm가 넘는 것까지 다양한데 작은 크기의 요로결석은 소변과 함께 배출됩니다.

요로결석을 겪어본 사람들은 '칼로 배를 찌르는 듯 한 통증이다' 이렇게 말을 합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 중년남성에게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은 땀을 많이 흘려 몸 안의 수분이 줄어 요석결정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딱딱한 돌로 변하기 쉽습니다.

지난해 요로결석으로 진료 받은 인원 28만명 중, 중년 남성 비율은 31%, 세명 중 한명이었습니다.

잘 모르고 있다가 응급실에 가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탁근 교수 / 을지대학교 을지병원 비뇨기과 INT)
아프지 않는 결석도 있거든요. 그런데 이걸 모르고 지내면 신기능 저하가 돼 순간적으로 신부전에 빠질 수도 있어요. 이런 것들이 장기적으로 오게 되면 신장 기능이 아주 저하돼서 우리가 신기능을 손실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위험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결석을 한번이라도 진단을 받았다면 철저히 관찰을 하고 추적 관찰하고요.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비뇨기쪽 합병증뿐 아니라 신장이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받습니다.

또, 요로결석에는 맥주가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요, 단기간에는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장기간 마시게 되면 오히려 결석을 만들 수 있다고 하니까요.

소변의 농도가 진해지지 않도록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 줄넘기와 걷기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니까요, 이번시간 알려드린 건강tip 잊지 마세요!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