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청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의 방만 운영과 예산과다지출 등을 이유로 직영화를 시키겠다고 발표했는데요. 지역 사회복지계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박정인 기자입니다.

인천시 동구에는 총 7곳의 사회복지시설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관할 구청인 동구청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위탁 계약을 종료한다고 각 시설에 통보하고, 직영화를 시키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CG>
동구청은 지난 9월 중순 경 공무원들이 동구청소년수련관과 화수청소년문화의집을 방문해 위탁해지를 통보한 상태입니다.

동구청은 지난 7월부터 약 두 달 간 해당복지시설들에 대해서 특별감사를 펼쳤고, 해당복지시설들이 방만 운영과 예산 과다 지출 등을 했다고 감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후 동구청은 감사결과를 토대로 해당시설들에 대해 직영화 방침을 정하고, 위탁복지시설들의 운영 계약기간이 남아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계약종료를 통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비상대책위원회는 동구청장과의 면담과 공청회를 촉구하고 있지만, 동구청은 비대위와의 만남을 계속해서 거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김종호 비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
일방적으로 직영화를 추진할 것이 아니라 이용자분들과 현재 시설운영 주체 분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대화와 토론을 통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인천 동구청의 위탁사회복지시설 직영화 사태로 인한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주민들의 복지시설 이용에 불편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촬영:최동경/박우진>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