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1078호 장애인신문의 첫 번째 기사는 지난 달 28일 서울에 위치한 송파 중학교에서 발달장애학생이 동급생에게 폭행을 당했으나 학교 측이 이를 묵인하고 방치했다는 기사입니다. 장애계는 해당학교에서 발달장애학생이 수업시간에 없었음에도 당시 교과목 교사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폭력으로 인한 부상이 발생했음에도 교사와 학교 측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는 기사입니다. 장애계는 송파교육지원청에 해당 학교의 징계조치와 공개사과 등에 요구서를 전달했습니다.

두 번째 기사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달장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EBS방송프로그램을 재구성해 제작한 발달장애인용 방송물 DVD를 보급합니다. DVD에는 음성해설과 설명자막, 그림 등이 포함 돼 있어 이해하기가 쉽도록 제작돼 있다는 내용입니다. 방통위는 앞으로 이 DVD를 전국의 특수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힌 가운데 EBS홈페이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기사입니다. 2014년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장애인신문에서 10대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 된 맞춤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부터 시작해 올 한해 끊이지 않고 발생한 장애인 인권침해사례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통과 된 발달장애인법, UN장애인권리협약까지 다사다난했던 한 해의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편집: 한종수>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