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와 국내 적용방안 모색 토론회… 웰페어뉴스 홈페이지 통해 생중계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주최로 ‘유엔장애인권리협약NGO포럼 선포식 및 토론회’가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오는 25일 오후 2시에 열린다.

지난 6월, ‘제8차 유엔장애인권리협약 당사국 회의’에 참석했던 한국장애계단체대표단(이하 대표단)은 귀국 뒤 평가회의에서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협업을 통해 장애계단체들의 국제협력역량강화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를 위해 유엔장애인권리협약에 기반한 활동을 위한 유엔장애인권리협약NGO포럼(이하 포럼)을 결성하기로 하고 논의를 진행해왔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대표단은 오는 9월 유엔총회에서 최종 채택될 2015년 이후 개발의제인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와 장애쟁점을 검토하고 국내 적용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연다.

대표단은 이미 제8차 당사국회의에서 SDGs 목표에 장애관련 조항을 넣고자 ‘한국 장애인단체 선언문’을 유엔에서 배포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대표단의 활동을 현지에서 지켜본 주유엔한국대표부 오준 대사(유엔장애인권리협약당사국회의 및 유엔경제사회이사회 의장)는 포럼을 지지하는 축하 동영상을 보내왔다.

이번 행사는 포럼 선포식, 당사국회의 결과보고회, 토론회의 순서로 진행된다.

대표단은 결과보고회를 통해 주유엔한국대표부와 공동으로 주최했던 사이드 이벤트의 내용을 참가자들과 공유한다. 이어서 토론회는 김태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의 발제를 시작으로 심도 깊게 진행될 예정이다.

이 날 행사는 웰페어뉴스 홈페이지(www.welfarenews.net)를 통해 생중계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