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동학대 심각성과 예방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성폭력·가정폭력 인식 개선 및 지역사회 폭력예방 문화조성을 위해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이 앞으로 ‘부모 대상 가정폭력 예방교육’을 강화한다.

여성가족부는 오는 11월까지 ‘2016년도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을 추진한다며 29일 이같이 밝혔다.

또한 위기상황을 조기 발견·신고하는 등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가정폭력·성폭력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전 예방체계가 지역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역 여론주도층(통반장, 지역 소상공인, 의사·약사 포함 신고의무자 등)을 발굴해 우선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동안 폭력예방 의무교육의 사각지대였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전국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및 청소년쉼터와 연계해 맞춤형 성 평등 및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단체는 20인 이상이 교육 일정 14일 전까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등 교육지원기관에 신청하면 별도 비용 없이 전문 강사가 진행하는 대상별 특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여성가족부가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 사업은 지난 2015년까지 전국적으로 총 7,659회, 38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교육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도 교육 참여자 종합만족도는 84.9점으로 전년(83.9점) 대비 상향됐으며, 참여자의 상당수가 교육이 인식변화에 도움(86.7%)이 되고, 향후에도 폭력예방교육에 참여하기를 원한다(83.1%)고 밝혀,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이 일반 시민으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내실 있는 폭력예방교육 사업 추진을 위해 29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에서 전국 시·도 지자체 및 교육지원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연다.

이 자리에서 올해 교육대상 발굴 전략 및 교육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폭력예방교육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촘촘한 예방교육 전달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여성가족부는 “가정폭력·성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 모두가 사안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각자 일상 속에서 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며, 사전 예방을 위해 구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며 “예방교육은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출발로, 더 이상 아동학대 등 각종 폭력으로부터 생명과 존엄성이 훼손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많은 국민들이 찾아가는 폭력예방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