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 도시철도운송사업자에 건의

지하철 내 정보제공시 장애유형에 맞는 맞춤형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이하 솔루션)에 따르면 2014년 장애인실태조사 결과 장애인이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어려운 이유로 ‘편의시설이 부족해서’라고 응답한 결과가 17.2%로 나타났다.

이는 편의시설의 부재 또는 부족함이 대중교통 이용 불편에 원인임을 알 수 있다.

이에 솔루션은 지하철 역사 및 전동차 내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정보 확대를 도시철도운송사업자(코레일,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메트로9호선)에 건의했다.

아울러 지하철 역사 내 최적 동선을 안내해줄 것과 장애 유형별 특성에 맞는 문자·음성정보 안내, 교통약자의 눈높이에서 식별하기 쉬운 큰 글씨의 노선도, 장애인의 승하차 편의서비스 등을 요구했다.

솔루션에 따르면 지하철 역사와 전동차의 각종 시설물과 편의시설은 비장애인 위주로 설치돼 있다.

뿐만 아니라 안내정보가 부족해 장애인은 먼 거리를 돌아 이동하거나 헤매는 불편을 감수하고  있다.

또한 전동차 내 마련된 교통약자석을 이용할 때 출입문 상단에 위치한 노선안내도는 글씨가 작아 확인이 어렵다.

이와 더불어 혼잡시간에는 안내방송을 제대로 들을수가 없어 지하철 승하차는 더욱 어려워 지는 등 장애인이 겪게 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편의 서비스가 절실한 상황.

솔루션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과 같은 교통약자들은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해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그 중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이용정보 필수 제공돼야 한다”며 “앞으로 장애인도 불편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점검 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