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일~5일 마포구 네스트 나다·KT&G 상상마당서 진행

‘제5회 페스티벌 나다(NADA Art & Music Festival)’가 다음달 1~5일까지 5일간 마포구에 위치한 복합문화예술공간 네스트 나다와 KT&G 상상마당에서 열린다.

’숨겨진 감각축제’를 부제로 열리는 제 5회 페스티벌 나다는 ‘예술’과 ‘감각’을 바탕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즐길 때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의 벽이 허물어진다는 믿음 속에서 시작됐다.

나다는 매년 새로운 기술적 시도와 다양한 예술 장르를 접목해 독특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올해에는 청각장애 관람객이 라이브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실시간 미디어아트로 시각화 된 300인치 대형스크린과 함께 춤추는 수화통역이 뮤지션의 거친 숨소리까지 표현한다.

또한 AUD 사회적 협동조합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지는 스마트글래스 증강현실 자막, 모바일로 실시간 전달되는 문자서비스와 진동스피커는 최첨단의 IT기술의 문화복지 측면에서의 새로운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 공연예술의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선도한다.

다음달 1일 네스트 나다에서 열리는 나눔 콘서트를 시작으로 2일상상마당에서는 감각과 예술장르의 해체와 재구성을 주제로 한 네트워킹 포럼 ‘나다 아이디어(NADA Ideas)‘가 열린다.

다음달 3일과 4일에는 KT&G 상상마당 라이브 홀에서 나다 뮤직페스티벌이 열린다.

노브레인, 장미여관, 블루파프리카, 갈릭스, 바이올렛트리, 고요한 가을, 배희관 밴드가 함께 하는 나다 뮤직페스티벌은, 미디어아티스트 23인이 참여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전시 속에서 펼쳐진다.

나다 뮤직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모든 뮤지션은 스테이지당 한 곡은 암전공연 형태로 공연함으로써, 시각이라는 감각이 제한된 상태에서 남은 감각만으로 공연에 집중하게 되는 색다른 공연 환경을 제공해 장애는 ‘감각의 부재’가 아닌 ‘감각의 차이’라는 축제의 취지를 함께 한다.

이어 4일 오후 1시부터는 KT&G 상상마당 앞에서 퍼포먼스 거리공연과 함께 다양한 시민참여 체험행사가 열린다.

감각의 전이와 변환을 주제로 한 체험공간에서는 다양한 장애유형을 체험한 상태에서 소품 만들기, 색칠하기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체험행사에서는 디지털 크리에이터 그룹 The BOOSTER과 협력으로 진행되는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로 체험하는 시각장애의 유형별 체험이 준비됐다.

또한 자신이 연주하는 소리가 눈앞에서 생동감 있는 시각이미지로 변환되는 사운드비주얼라이제이션 미디어아트 체험과 장애 작가의 작품이 유사 홀로그램으로 변환돼 손안의 피라미드에서 감상하는 체험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에게 장애는 ‘감각의 전이와 재구성'라는 메시지를 경험하게 한다.

축제 마지막날인 5일에는 네스트나다에서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생생한 변사해설과 실시간 자막 서비스를 곁들인 노진수 감독의 영화 ‘수상한 언니들’ 상영을 끝으로 축제를 마무리한다.

페스티벌 나다의 독고정은 총감독은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과 도전은 장애인, 비장애인, 노인, 어린이 모두에게 필요하다. 이렇게 장애는 ‘감각의 부재’가 아니라 ‘감각의 차이’임을 몸으로 체험하고 나아가 장애는 배려의 대상이지 시혜의 대상이 아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한다.”며 축제 의도를 전했다.

한편 행사수익 전액 기부에 이어 올해에도 페스티벌 나다의 입장료 수익금 전액은 마포구청을 통해 어린이학대 피해 보호시설로 전달된다. 이번 축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단체예약 및 문의는 02-555-3199/ nestnada@gmail.com로 접수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