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은 대한결핵협회와 15일 서울 서초구 대한결핵협회 회의실에서 고용허가제를 통해 입국하는 외국인근로자들의 결핵관리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외국인근로자와 고용사업주를 대상으로 결핵예방 교육·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특히 국내 입국초기 실시되는 결핵검사를 전문기관인 대한결핵협회와 협업해 검사의 효율성과 진단의 정확성을 높일 계획이다.

지난 2004년 고용허가제 시행 이래 매년 5만 명이 넘는 외국인근로자가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에 입국해 일을 하고 있으나 작업환경이 열악한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관계로 결핵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대한결핵협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637인이었던 외국인 결핵환자는 지난 2015년 1,944인으로 급증하였으며, 이는 전체 한국 결핵환자의 5%를 차지하고 있는 수치이다.

특히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미등록 불법 체류자가 약 20만 명 이상임을 감안하면 추정환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은 약 200만 명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고용허가제를 통해 입국해 체류 중인 외국인근로자는 약 54만4,000인으로 국내 체류 외국인의 25%에 이르는 규모이다.

이에 공단은 대한결핵협회와 함께 외국인근로자 결핵환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체계화 된 치료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입국초기 확인된 결핵 환자의 경우에는 일정기간 결핵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지원한 뒤 출국시키며, 국내 근무 중 결핵이 발병한 경우에는 협회가 운영하고 있는 외국인 결핵환자 치료지원 쉼터에 입소해 치료를 지원한다.

아울러 송출국가에 결핵전문가, 공단, 취업교육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현지 조사단을 파견해 결핵검사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현지 조사를 바탕으로 마련된 국가별 결핵검사 개선방안은 현지 검사기관에 전달되며 현지 검사인력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기술지원·초청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단 박영범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결핵으로부터 우리국민 뿐만 아니라 외국인근로자의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