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은 남양주경찰서와 지역사회 장애인 대상 범죄예방과 안전 확보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협의하는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남양주경찰서는 그동안 복지관과 연계해 미아방지용 팔찌, 전동휠체어 야간등을 후원했다.

또한, 장애인생활시설을 직접 방문해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 예방을 위한 시설점검과 시설직원 면담 ▲여성장애인의 의견 청취를 통해 생활환경 실태조사 실시 등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의 안전에 힘썼다.

이를 계기로 복지관은 남양주경찰서와 ‘장애인에 대한 범죄 예방과 권리 증진’이라는 주제로 업무 협약을 추진했다.

협약 내용은 △정보 교류를 통한 장애인 성폭력, 학대 등 범죄 예방 △실종·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협력 등이다.

남양주경찰서 여성청소년과 박병무 과장은 “장애인 안전 대책을 마련해 장애인들이 마음 놓고 안전한 생활을 이어가는데 적극 동참하겠다.”며 “앞으로 장애인 안전 지원을 더욱 강화해 장애인이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복지관 최승철 관장은 “이번 업무 협약이 장애인 범죄와 인권 피해를 예방하는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협약을 계기로 한층 더 안전하고 쾌적한 남양주시를 만들고, 그 속에서 장애인 복지가 더욱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