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무료 법률 교육을 위해 용인의 한 복지관을 찾았습니다.

장애인 시설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와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뤄졌습니다.

이날 교육의 주제는 성년후견인 제도 판단이 어려운 발달장애인 등을 노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후견인을 지정하는 제도로 대다수가 이런 제도가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는 반응입니다.

교육 후에는 생활 속 법률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이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정연진 / 발달장애 자녀 부모

"찾아가서 배운다는 건 사실 쉽지 않은데 오늘 여기 장애인복지관에 오셔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셔서 저희가 이해도 쉽게 할 수 있었고 많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경기도가 도내 31개 시•군의 법률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을 직접 찾아가 실시하는 무료 법률 교육과 상담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아도 해결책을 찾기 힘든 도내 장애인과 외국인주민, 북한이탈주민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경순 / 경기도 법률서비스팀 주무관

"경기도에 취약계층이 많이 살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런 취약계층의 법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 저희가 찾아가는 법률교육도 실시하고 있고 또 교육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찾아가는 법률상담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11회의 찾아가는 법률 교육이 실시됐고, 법률 상담 건수는 300여 건, 소송 지원은 160여 건이 이뤄졌습니다.

경기도는 앞으로 법률 사각지대를 없애고 도민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찾아가는 무료 법률 교육과 상담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자료제공:경기도>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