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가치 위드 카카오(with Kakao)’ 지원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 지원 사업 진행해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은 같이가치 위드 카카오 지원으로 오는 6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장애유형별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교육을 실시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이란 사진이나 그림, 기호를 통해 언어표현 또는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방법이다.

사실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한 AAC 기기와 소프트웨어가 빠르게 보급되고는 있지만 이를 활용하는 방법 교육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기기 적용법으로 기기 교육은 장애유형에 따라 진행되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번 장애유형별 AAC 활용 교육은 이런 점에서 사회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장애당사자 뿐 아니라 관련 종사자, 부모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한다. 다음달 6일엔 뇌병변 장애인과 최중증 중복장애인의 AAC 지원방법과 사례를, 21일에는 발달장애인의 AAC 지원 방법과 사례를 교육한다.

서부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참여자모집 게시판에서 접수 가능하며, 가족지원팀 전화(070-7113-574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