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사회복지법인 압수수색...법인 '직원 자발적 행동' 주장
해외 종교시설 건립 간부 1,000만, 직원 200만 원 갹출
장학금 명목 관장 10만, 부장 5만 원, 명절 관장 60만, 국부장 40만씩 상납

해외 종교시설 건립을 이유로 직원들에게 후원금을 강요한 사회복지법인이 경찰조사를 받고 있다.  

사건이 세상에 드러나게 된건 울산의 A사회복지법인 대표이사가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기부금을 강요하고 있다는 고발장이 접수되면서부터. 고발장이 접수되자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12월 이 법인 사무국을 압수수색하는 한편 전··현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후원금 상납여부를 조사했다.

종교시설 짓기위해 3억 갹출 요구...명절, 장학금 명목으로도 거둬와

해당 법인에 근무한 적이 있는 익명의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중순경 이사장이 직원들을 모아놓고 동남아에 종교시설을 짓는데 소요하는 6억 원 중 직원들이 3억 원을 부담하라고 지시했다.”며 “계산 해보니 간부는 1,000만 원, 직원은 200만 원씩 내야했다. 부담스럽다고 하니 1,  2년에 걸쳐 매달 내도 된다는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법인 내에서도 반대하는 분위기가 있었고, 어떻게 해야 하나 다들 고민하던 중 (강제후원 사실이) 지역에서 알려지자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뿐만이 아니라 장학금 명목으로 관장은 10만 원, 부장급 이상은 5만 원씩 거둬왔으며, 명절때는 법인이사장 등에게 관장 60만 원, 국·부장급 40만 원씩 거둬 상납해왔다. 특히 이사장 생일때는 전직원이 3만 원씩 내야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법인 측은 ‘강요는 없었고, 직원들의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여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이 법인은 300여 명의 종사자들이 일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