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학기별 등록금 지원, 1월 22일부터 신청 가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아람코아시아코리아의 지원으로 상대적으로 등록금 부담이 높은 이공계 장애 대학생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미래사회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등록금 지원 사업을 지난 2015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다.

국립특수교육원에서 발표한 ‘고등학교 장애학생의 대학진학 준비과정 분석(2015)’에 따르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장애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비율이 2010년 이후로 계속해서 증가추세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장애인 실태조사(2014)에 따르면 경제적 어려움이 장애인의 학업 중도포기 가장 큰 이유가 ‘경제적 어려움’으로 조사됐다. 장애인의 고등교육 진입을 높이고 그들의 지속적 학업을 위해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올해에는 연 초에 우수한 학생을 선발해 학기당 15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게 되며,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1학기 선정자를 중심으로 2학기까지 연속적으로 등록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더불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학업과 진학 관련 활동 모니터링과 오프라인 만남 등을 통해 장학생 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제공해 우수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별도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접수는 다음달 2일까지 2주간이며,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홈페이지(www.kodaf.kr) ‘협력과나눔’ 탭에서 확인 가능하다.

지난 2017년 장학금 수혜자였던 한 학생은 장학생 상호간 교류의 자리에 참석해 “이공계 진학학생이 소수여서 지원이 적고 이 때문에 학교 다니는 것이 힘들었지만 아람코 장학금 지원을 받게 돼 등록금 걱정을 덜고 공부에 매진할 수 있어서 좋았다.” 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