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와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자 발굴

장애인복지채널 WBC복지TV(이하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이 지난 2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제1회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을 개최했다.
장애인복지채널 WBC복지TV(이하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이 지난 2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제1회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을 개최했다.

봉사정신과 나눔으로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시상식이 열렸다.

장애인복지채널 WBC복지TV(이하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이 지난 2일 오후 2시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제1회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을 개최했다.

봉사와 나눔 문화를 널리 알리고 지역 사회 발전은 물론 대한민국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기여한 자원봉사자, 복지 관련 단체, 기업인, 공무원 등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다.

더불어 어려운 환경을 꿋꿋하게 이겨내고, 나아가 사회 모범이 되고 있는 장애인을 발굴해 널리 알리는 의미도 담는다.

시상식에는 대회장을 맡은 이수성 전 국무총리와 심사위원장 조정래 작가, 조직위원장 복지TV 최규옥 회장(곰두리복지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수상자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수성 대회장은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역할을 갖고 태어난다고 하는데, 나눔과 배려를 실천해온 분들은 인간의 심장과 같은 존재.”라고 의미를 부여하며 “여러분이 사회의 심장이 돼 따뜻함을 전해주길 바라며, 우리의 나눔과 배려가 기품 있는 나라를 만들고 세계적으로 자부심을 지킬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정래 심사위원장 역시 “우리의 인생은 누구나 외롭고 고달프지만, 여기 모인 분들이 마음을 나눠 삶을 더불어 행복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고 수상자들을 축하하며 “앞으로 사회와 인간의 아름다움을 위해, 우리 삶을 위해 빛을 더해주기 바란다.”고 인사를 전했다.

최규옥 조직위원장은 “복지대상이 1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이어져 복지가 전달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모든 이들이 복지의 홍보대사가 돼 따뜻한 대한민국을 이뤄 달라.”고 뜻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수상자들의 노력과 정성, 뜻이 모여 대한민국의 가치와 힘을 만든다고 생각한다.”며 “이 자리를 만든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에 고맙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해온 이들을 국회에서 맞이할 수 있어서 영광.”이라고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전했다.

특히 수상자로는 사회 각계 인사들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특별국민화합상 대상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과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가 선정돼 직접 행사장을 찾아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우상호 의원은 “나눔과 배려가 한 인생과 가정을,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 힘이 있는지 잘 알고 있다. 나 역시 누군가로부터 도움 받지 않고는 여기까지 올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에 나눔과 배려가 널리 퍼질 때까지 함께하며, 이에 앞장서주는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에도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인사를 전했다.

유성엽 대표는 “각 분야의 나눔과 배려 활동을 격려하고 독려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이 상은 보다 더 보람되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해달라는 당부로 듣고 열심히 활동해 나가겠다.”며 “나눔과 배려에 조금이라도 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남긴다.”고 소감을 밝혔다.

보건복지부장관상에는 ▲사회통합 부문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이우승 교수 ▲교육문화 부문 한국농아인협회 변승일 회장 ▲복지나눔 부문 뷰티화장품 오한선 대표이사 ▲장한장애인 부문 이남현 성악가 ▲생명나눔 부문 주양교회 표세철 담임목사가 선정됐다.

이우승 교수는 60여 년 간 오직 그림과 그림지도 등으로 일평생 전통문화 계승과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진정한 예술인으로 사회통합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변승일 회장은 한국농아인협회 중앙회장으로 재직하며 한국 수어를 언어로서 인정받고, 보존·발전 위해 크게 기여했고, 농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헌신적 노력을 해왔다.

오한선 대표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나눔의 봉사정신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고자 봉사와 나눔을 실천해 왔다.

이남현 성악가는 ‘기적을 노래한 바퀴달린 성악가’로 불리며 국내외 공연으로 한국 장애인 예술분야 위상에 기여, 장애인 공연 예술 영역 확대에 기여했다.

표세철 담임목사는 1991년 8월 26일 얼굴도 이름도 모르는 생면부지 타인에게 신장 하나를 기증했고, 2002년 10월 21일 타인에게 간 일부를 기증해 생명을 살리는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했다. 또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헌혈을 실천해 2019년 9월 현재로 578회 헌혈에 참여하며 생명 나눔을 실천해오고 있다.

이 밖에도 △사회통합 △혁신경제 △지역발전 △전통문화 △교육문화 △복지나눔 △장한장애인 △생명나눔 △특별국민화합 등 분야에서 대상과 공로상 등이 수여된다.

더불어 특별상으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상에 극단 함께걷는사람들 김은균 대표 ▲한국장애인개발원장상에 석성1만사랑회 조용근 이사장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이사장상에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두드리미가 선정됐다.

한편 복지TV·곰두리복지재단은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은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의 설립 취지를 아로새겨 장애인을 비롯한 우리 사회 약자들을 위해 봉사하는 분들을 적극 발굴해 격려함으로써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공동체 사회를 구현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수상자 분들이 그동안 철저한 자기관리와 봉사정신으로 타의 모범이 돼왔음을 잘 알고 있다. 여러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은 갈수록 황폐해져가는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안겨줄 것이 확실하며, 이런 토대 위에 더 아름답고 살기 좋은 사회가 앞당겨질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기대했다.

특히 “복지TV와 곰두리복지재단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복지 실현을 위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특별국민화합상을 수상한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회의원(오른쪽)이 대회장 이수성 전 국무총리(가운데)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시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왼쪽부터)강원도 원창묵 원주시장, 서울특별시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대리수장자, 서울특별시 김선갑 광진구청장, 조정래 심사위원장, 경기도 이성호 양주시장 대리수상자 지인환 사회복지과장, 광주광역시 김병내 남구청장 대리수상자.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시상 후 (왼쪽부터)전라북도의회 최영일 도의원, 전라남도의회 조광영 도의원, 최규옥 조직위원장, 강원도의회 이종주 도의원, 경기도의회 최만식 도의원, 서울특별시의회 최웅식 시의원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시상 후 (왼쪽부터)광주광역시 북구의회 김영순 의원,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이의걸 의원,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이충숙 의원,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조영순 의장, 최규옥 조직위원장,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의회 윤유현 의장,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이성자 의장,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윤준용 의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지역발전 부문 대상과 공로상 시상식 후 (왼쪽부터)대한석탄공사 유정배 사장, 조정래 심사위원장,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중앙회 이선구 이사장, 까레몽협동조합 김덕겸 본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특별공로상 부문 수상자 서울특별시의회 봉양순 시의원(왼쪽)과 가수 박진도(오른쪽)가 조정래 심사위원장(가운데)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회통합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 시계방향) 우리글로벌건설 송운 대표, 최규옥 조직위원장,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이우승 교수, 효성ITX,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김갑재 상임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혁신경제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오토복코리아 박동현 대표, 최규옥 조직위원장, 두리잡인력파출 김두일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전통문화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최규옥 조직위원장과 인사아트프라자 박복신 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교육문화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 가수 안광복, 한글세계화운동본부 심의두 총재, 강원도교육청 민병희 교육감, 한국농아인협회 변승일 중앙회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복지나눔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순천장애인보호작업장 권상진 시설장, 소라어린이집 문용숙 원장, 조정래 심사위원장, 케이티엠 박윤배 대표, 믿음이용원 이주연 대표, 강릉효도마을 이무승 원장, 뷰티화장품 오한선 대표이사 대리수장자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장한장애인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한국장애인문화협회 중앙회 박권재 상임부회장, 조정래 심사위원장, 동휘건설 김영목 부회장, 이남현 성악가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생명나눔 부문 시상 후 (왼쪽부터)주양교회 표세철 담임목사, 조정래 심사위원장, 희망복지방송 양원준 기획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특별상 시상 후 (왼쪽부터) 최규옥 조직위원장, 한국장애인개발원 최경숙 원장, 극단함께걷는사람들 김은균 대표,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안중원 이사장, 행복두드리미 대리수장자, 석성1만사랑회 조용근 이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19년 제1회 대한민국 나눔과 배려 복지대상 수상자>

사회통합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이우승 예원예술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교수
사회통합 부문 대상 김갑재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상임대표
사회통합 부문 공로상 송운 우리글로벌건설(주) 대표
사회통합 부문 공로상 효성ITX
혁신경제 부문 대상 김두일 두리잡인력파출
혁신경제 부문 대상 오토복코리아
혁신경제 부문 공로상 남덕우 대영자동차운전전문학원장
전통문화 부문 대상 박복신 인사아트프라자 회장
전통문화 부문 대상 방귀희 한국장애예술인협회 대표
교육문화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변승일 (사)한국농아인협회 중앙회장
교육문화 부문 대상 민병희 강원도교육청 교육감
교육문화 부문 대상 심의두 한글세계화운동본부(총재)
교육문화 부문 공로상 정완립 한국복지문화협회 이사장
교육문화 부문 공로상 안광복 가수
복지나눔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오한선 (주)뷰티화장품 대표이사
복지나눔 부문 대상 이무승 강릉효도마을 원장
복지나눔 부문 공로상 권상진 순천장애인보호작업장 시설장
복지나눔 부문 공로상 박윤배 (주)케이티엠 대표
복지나눔 부문 공로상 문용숙 소라어린이집 원장
복지나눔 부문 공로상 이주연 믿음이용원
장한장애인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이남현 성악가
장한장애인 부문 대상 김영목 동휘건설㈜ 부회장
장한장애인 부문 공로상 박권재 사) 한국장애인문화협회 중앙회 상임부회장
생명나눔 부문 보건복지부장관상 표세철 주양교회 담임목사
생명나눔 부문 대상 양원준 (주)희망복지방송 기획팀장
특별국민화합상 대상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특별국민화합상 대상 유성엽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대표
특별상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사장상 김은균 극단함께걷는사람들 대표
특별상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상 조용근 (사)석성1만사랑회 이사장
특별상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이사장상 행복두드리미 장애인 표준사업장
지역발전 부문 대상 유정배 대한석탄공사 사장
지역발전 부문 대상 이선구 (사)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중앙회 이사장
지역발전 부문 공로상 김덕겸 까레몽협동조합 본부장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원창묵 강원도 원주시장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문석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청장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김병내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이성호 경기도 양주시장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서울 동대문구
지역발전 부문 지방자치단체 대상 서울 광진구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최웅식 서울특별시의회 시의원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최만식 경기도의회 도의원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이종주 강원도의회 도의원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조광영 전라남도의회 도의원
지역발전 부문 광역의회 대상 최영일 전라북도의회 도의원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윤유현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의회 의장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이성자 서울특별시 송파구의회 의장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윤준용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의회 의장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조영순 대구광역시 서구의회 의장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위성식 전남 강진군의회 의장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이충숙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의원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이의걸 서울특별시 강서구의회 의원
지역발전 부문 기초의회 대상 김영순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의원
재능기부상 김장훈 가수
특별공로상 박진도 가수
특별공로상 봉양순 서울특별시의회 시의원
복지TV 회장상 윤민혁 오프라인 광고 대표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