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이슈를 한번에,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개시
우리 지역 이슈를 한번에,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개시
  • 박성용 기자
  • 승인 2020.02.1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1,500만 건 민원 분석, 지역별·연령별‧성별 공약이슈 제공
정당·후보자는 정책·공약 개발에 활용, 유권자는 원하는 공약 제안 가능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정당과 후보자의 정책‧공약 개발을 지원하고 유권자의 공약제안을 활성화하기 위한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이하 공약 이슈지도) 서비스를 2월 19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공약 이슈지도는 국민신문고 민원과 언론기사를 통해 보도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이슈들의 빅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해 지도형태로 시각화한 것이다.

중앙선관위는 지난해 11월 국민권익위원회와 ‘정책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약 1,500만 건에 달하는 민원 키워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사업을 실시했다.

공약 이슈지도는 2016년 6월~2019년 하반기까지 ▲국민신문고 민원 1,494만 4,578건 ▲뉴스통신사의 언론 기사 130만 6,539건을 분석했으며, 17개 시·도와 228개 구·시·군별로 민원과 언론 분야(2월말 예정)로 구분해 제공된다.

또한 시‧도, 구‧시‧군별로 해당 지역 이슈 순위와 관련어 등을 볼 수 있으며, 스마트 필터 기능을 적용해 성별‧연령별로 세분화된 민원 이슈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약이슈지도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약이슈지도 누리집(issue.nec.go.kr)과 모바일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오는 3월 27일까지 유권자가 직접 정책과 공약을 만들 수 있는 ‘유권자 희망공약 제안’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내 ‘희망공약 제안하기’를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채택된 제안은 ‘희망공약 모음집 E-Book’을 통해 당선인에게 전달하고 누리집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한민국 공약 이슈지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