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원장,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등 긴급구제조치’ 관련 성명 발표

“국가인권위원장으로서 이번 사태로 인해 인권 취약계층인 장애인 등의 피해가 큰 것에 대해 깊은 슬픔과 우려를 표합니다.”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 등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가  “다수인보호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인권 취약계층의 건강권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되는대로 정신병원과 장애인거주시설 등에 대한 실태조사와, 필요 시 직권조사 진행을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3일 인권위 최영애 위원장은 성명을 내고 장애계가 제기한 긴급구제 요청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지난달 26일 청도대남병원 폐쇄병동과 밀알 사랑의집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관련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정신장애인가족협회 등은 인권위에 긴급구제 조치를 요청하는 진정을 접수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청도 대남병원에서 사망한 입원자를 추모하는 국화 헌화가 진행됐다.
지난달 26일 장애계 등은 기자회견을 취약계층을 위한 긴급구제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더불어 기자회견 이후 청도 대남병원에서 사망한 입원자를 추모하는 국화 헌화가 진행됐다.

진정인들은 두 시설에 격리된 환자들에게 ▲적절한 음식물의 공급과 위생, 충분한 의료진의 투입 ▲코호트격리가 아닌,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외부 의료기관으로의 이송 ▲전국의 정신병원 및 장애인거주시설이 감염병으로부터 취약한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관련 기관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다음날인 지난달 27일 3명의 조사관을 청도군 재난안전대책본부에 파견해 기초조사를 실시했다.

현장조사결과 청도대남병원의 집단감염 발병 초기, 도시락 업체의 배달 거부 등으로 부실한 식사가 제공되고 쓰레기 처리 등 위생문제가 제기된 것은 사실이었다. 다만 현재는 배달업체 변경 및 보조인력 충원 등으로 해당 문제가 해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확진자 95명 중 60명은 외부 전문의료기관으로 이송되고(3월 2일 기준) 나머지 30여 명은 5층 정신병동에서 2층 일반병실로 이동됐으며, 이후에도 순차적으로 외부 이송될 계획임이 확인됐다. 현재 남아 있는 환자들은 47명에 달하는 의료진이 진료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인권위는 진정인들이 대남병원과 관련해 요청한 사안에 대해서는 긴급하게 개입해야 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해 긴급구제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기초조사를 통해 확인된 조사 필요성에 대해서는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인권위는 “진정사건 본안과 함께 기초조사 과정 중에 확인된 과도한 장기입원 및 건강관리 소홀, 채광과 환기가 원활하지 않은 시설환경, 적절한 운동시설의 부족 등은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인권위는 이번 코로나19사태와 관련해 다수인보호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인권취약계층의 건강권 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계획했다.

이어 “작금의 사태가 진정 되는대로 인권위가 행사할 수 있는 모든 권한과 기능을 활용해 정신병원과 장애인거주시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와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필요 시 직권조사 여부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필요시 관련 부처 및 기관, 단체 등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덧붙였다.

한편 인권위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는 관계자와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있는 국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감염된 환자들의 빠른 쾌유를 바라며, 이 난관을 국민 모두가 한 마음으로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