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이후 ‘중·고등학교 3학년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 실시
수능 시행일 등 2021학년도 대학 입시 일정 ‘조정’
온라인 개학 이후 ‘원격수업 현장 안착 대책’ 마련

전국 모든 초·중·고 및 특수학교가 다음달 9일부터 단계적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개학일 확정에 따라, 수능 시행일도 12월 3일로 2주 연기된다.

31일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를 거쳐 유치원을 제외한 전국 모든 초·중·고 및 특수학교, 각종학교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교육부는 세 차례의 휴업 명령을 통해 4월 3일까지 신학기 개학을 연기했으며, 3일간의 추가 휴업(4.6.~4.8.)을 거쳐 다음달 9일부터 본격적으로 학사일정을 시작한다.

4월 9일부터 학교·학년별 단계적 온라인 개학… 유치원은 휴업 연장

이번 조치로 학교·학년별 시차를 두고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다음달 1일부터 일주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다음달 9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이 온라인 개학을 시작, 다음달 16일에는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및 초등학교 4~6학년이 개학을 실시한다.

다음달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 학생 순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

ⓒ교육부
ⓒ교육부

수업일수의 경우 온라인 개학의 초기 적응기간은 수업일수에 포함되며,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유치원은 유아의 발달 단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과 개학 준비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등원개학의 기준이 충족될 때까지 휴업을 연장한다.

따라서 휴업 연장 기간 동안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학부모와 유치원을 대상으로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 지원 자료를 안내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향후 지역별 감염증의 진행 상황과 학교의 여건을 고려해 원격수업과 출석수업의 병행 등 탄력적인 학사 운영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수능일 12월 3일로 2주 연기… 대학 입시 일정 조정

신학기 개학일이 확정됨에 따라 2021학년도 대입 일정을 조정해 수능은 12월 3일로 2주 연기하고, 수시 학생부 작성 마감일은 9월 16일로 연기한다.

이는 장기간의 고교 개학 연기와 학사일정 변경에 따른 교육현장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수험생의 대입 준비기간을 확보하고 원활한 고교 학사 운영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변경된 수능 시행일 등을 반영한 ‘대입전형일정 변경(안)’은 교육부의 요청에 따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대학과의 협의를 거쳐 다음달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교육부
ⓒ교육부

원격수업 현장 안착 지원… 장애학생 대상 수어, 점자 제공 등 ‘정보 소외계층 지원책’ 마련

원격수업이 교육 현장에 안착되도록 지원책도 함께 마련된다.

교육부는 신학기 개학 이후 원격수업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준비·점검팀은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원격교육지원계획,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기준안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는 한편,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 모니터링, 원격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 및 현장 점검 등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교육부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 신설. ⓒ교육부

또한 이번 조치로 원격수업이 정규 수업으로 진행됨에 따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단계적인 현장 안착을 지원할 예정이며, 학교는 원격교육 운영계획을 수립·시행한다.

모든 학교와 교사는 다음달 1일부터 본격적인 원격수업 준비에 들어가고 학년별로는 개학일 후 2일을 원격수업 적응기간으로 설정, 수업 콘텐츠와 플랫폼 활용법을 체험하는 등 본격적인 원격수업에 대비한다.

정보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도 함께 마련된다.

장애학생의 경우, 시·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원격수업 자막, 수어, 점자 등을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과 순회(방문)교육 등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특수교사들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립특수교육원에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www.nise.go.kr)을 다음달 6일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를 대상으로 시·도별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원격수업 도중 접속오류 등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를 운영한다.

가정에 I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농산어촌 또는 도서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학교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직업계고에서는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해 온라인 개학 시기에는 전공교과 이론수업을, 등교 이후에는 실습수업을 집중 실시하고, 직업교육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해 전공교과와 취업 관련 콘텐츠 약 1만7,000여 개를 안내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다문화학생이 원격수업에 소외되지 않도록 다국어 안내를 강화하고, 한국어교육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연계·제공할 계획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교육계는 5주간의 신학기 개학 연기와 원격수업의 도입, 온라인 개학 등 과거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우수한 교사들이 지금처럼 헌신하고 노력한다면 원격수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라며 “학부모님들도 교사들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