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TV·유튜브 상영
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TV·유튜브 상영
  • 정두리 기자
  • 승인 2020.07.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중한 날의 꿈’,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등 6편 연말까지 예정
‘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내 마음의 상상스케치’ 상영작품. (왼쪽 위부터) ‘소중한 날의 꿈’,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무림일검의 사생활’, ‘산책가’, ‘페루자’.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내 마음의 상상스케치’ 상영작품. (왼쪽 위부터) ‘소중한 날의 꿈’,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무림일검의 사생활’, ‘산책가’, ‘페루자’.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한국영상자료원과 함께 ‘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내 마음의 상상스케치’ 온라인 기획전을 13일~오는 12월 15일까지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무료로 상영한다.

화면해설과 한글자막을 넣은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된 한국 애니메이션을 순차적으로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소중한 날의 꿈’, ‘소나기’, ‘메밀꽃 필 무렵’, ‘무림일검의 사생활’, ‘산책가’, ‘페루자’ 등 6편의 애니메이션을 연말까지 상영할 예정이다.

13일~오는 9월 13일까지 기획전의 시작을 여는 작품으로는 ‘스튜디오 연필로 명상하기’의 대표작 ‘소중한 날의 꿈’과 ‘소나기’가 선정됐다. 얼마 전 ‘무녀도’로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 콩트르샹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한 안재훈 감독의 작품인 ‘소중한 날의 꿈’과 ‘소나기’는 한국적 색감을 가득담은 애니메이션이다.

배리어프리버전은 안재훈 감독이 직접 연출하고, 김정은 배우와 변요한 배우가 각각 화면해설에 참여해 완성됐다.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재해석된 작품을 친숙한 배우의 화면해설로 접해보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는 9월 1일~10월 31일까지 이어지는 두번째 상영회에서는 단편 애니메이션 2편이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상영된다. 한국근대문학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작업을 계속 이어가고 있는 안재훈 감독의 작품 ‘메밀꽃 필 무렵’과,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장형윤 감독의 ‘무림일검의 사생활’이 이진화 성우의 화면해설로 찾아온다.

오는 10월 15일~12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세번째 상영회는 김예영·김영근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2편이 상영된다. 시각장애인 동생과 누나가 촉지도로 떠나는 산책길 ‘산책가’와, 에티오피아 오지 소녀 페루자의 이야기를 담은 ‘페루자’가 오하늬 배우 화면해설로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상영된다.

6편의 한국애니메이션 배리어프리버전 작품은 ‘배리어프리X애니메이션:내 마음의 상상스케치’를 통해 처음 온라인 상영되며,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TV(tv.naver.com/koreanfilm)와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KoreanFilm)을 통해 기간 동안 누구나 무료로 감상이 가능하다.

관련 문의 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02-6238-3200)로 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