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일 IT취약계층 위한 예매일, 2일 경부·경전선, 3일 호남·전라·강릉선

한국철도(코레일)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올해 추석 명절승차권을 9월 1일~3일까지 사흘간 100% 온라인으로만 사전 판매한다고 밝혔다.

인터넷과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과 노인 등 IT 취약계층을 위한 예매일(9월 1일)을 별도로 마련하고 전체 좌석의 10%를 우선 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예매 첫날인 9월 1일에는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나, 장애인복지법 상 등록 장애인만 승차권을 예약할 수 있다.

노인이나 장애인이 철도회원이면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으로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누리집(www.letskorail.com) 로그인 후 예약하면 된다.

비회원인 경우 사전에 철도회원에 가입하거나 전화접수(철도고객센터, 1544-8545)를 통해 예매가 가능하다.

예년의 현장 대기 고객 중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인원 비율을 감안해 전화접수는 선착순 1,000명으로 제한한다.

예매 이틀째인 9월 2일부터는 경로·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PC나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해 명절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다.

예매대상은 9월 29일~10월 4일까지 6일 동안 운행하는 KTX·ITX-새마을·무궁화호 열차와 관광열차 등의 승차권이다.

9월 2일은 경부·경전·동해·충북선 등의 승차권을, 3일은 호남·전라·강릉·장항·중앙선 등의 승차권을 예매한다.

온라인으로 예약하거나 전화로 예약한 승차권은 9월 3일 15시~6일 24시까지 반드시 결제해야 한다. 결제하지 않은 승차권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예약 대기 신청자에게 배정된다.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은 9월 3일 15시부터 일반 승차권과 동일하게 구입할 수 있다.

모바일 예매는 승차권 예매 앱인 ‘코레일톡’에서 연결되는 명절전용 예매페이지나 렛츠코레일 누리집(www.letskorail.com)으로 접속해서 예매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미리 열리는 ‘추석 승차권 예매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철도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는 물론이고, 명절승차권 예약 방법을 미리 체험하거나 열차 시간표를 안내받을 수도 있다.

한편 한국철도는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을 이용해 불법으로 승차권을 확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수사의뢰 등 강력한 법적 대응을 통해 온라인 암표행위를 근절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국철도는 승차권 예매 시 매크로 이용 의심 대상자의 구매이력(접속기록)을 집중 분석해 입증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