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개최… 포괄적 연금통계 개발 계획 논의
2023년 공표 목표… 국민 전체의 연금 가입, 수급 현황 등 파악

6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6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포괄적 연금통계’ 개발이 추진된다.

정부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0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포괄적 연금통계 개발 계획’ 등을 논의·확정했다.

통계청은 초고령 시대에 노령층의 은퇴 후 소득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노인복지정책 수립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년 공표를 목표로 포괄적 연금통계를 개발하고 있다.

포괄적 연금통계는 통계등록부를 중심으로 기초연금, 국민연금, 직역연금, 주택연금 등 각 부처의 모든 연금데이터가 연계돼, 국민 전체의 연금 가입·수급 현황과 사각지대를 파악할 수 있는 통계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연금통계 개발을 통해 고령층 연금수준은, 다양한 통계지표와 연계해 노후소득보장제도의 입체적 정보를 체계적으로 국민 여러분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금통계가 차질 없이 개발돼 국민 모두가 걱정 없는 노후를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통계청을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관심을 갖고 적극 협력할 것.”을 당부했다.

류근관 통계청장은 “국민의 노후생활을 종합적이면서도 다양하고 입체적으로 파악해, 보다 촘촘하고 안정적인 복지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사례는 통계등록부를 이용해 각 기관에 산재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연결·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K-통계시스템’의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